우리에게는 공적인 개념이 절대 필요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1권 PDF전문보기

우리에게는 공적인 개념이 절대 필요해

자 여러분, 세계 정세가 변하면 미국 정세도 변하지요? 그리고 미국의 환경이 변하면 여러분들 생활도 변하고 여러분 자체도 변한다구요. 요즘에는 뭐 레이건이 들어와 가지고 여러분에게 경제적으로 절제를 호소하면서 '허리띠를 졸라매고 여러분들이 협조해 주소' 이러고 있는데 말이예요, 이건 남자만 하는 게 아니라 여자도 하라는 거예요, 여자도. 졸라매면 뭐 심지어 결혼식까지도 졸라매라 이거예요. 결혼식 할 때도 호화롭게 하지 말고 졸라매라는 거라구요. 전부 여기에 영향받는 거예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예」

하나님은 어떤 분이라구요? '공적인 개념 가운데서 그 센터의 관을 가진 나를 생각한다' 이렇게 보는 거예요. 이 큰 놈이 도는데, 이게 돌면 돌수록 강해야 됩니다. 이건 전지전능이라는 말과 절대적인 능력을 가진다는 그런 말이라구요. 언제나 내가 전지전능한 게 아니예요. 함부로 전지전능한 게 아니고 센터에 있어서 진지전능하다 이렇게 생각해야 됩니다. 그거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공적인 면을 중심삼고 볼 때, 우리는 공적인 개념을 중심삼은 그런 면이 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한 공적인 개념이 절대 필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알겠어요? 그것은 전체를 위한, 전체를 대표한 센터라는 거예요. 그래야 전체가 하나님을 필요로 하지요. 하나님을 중심삼고 볼 때, 그런 하나님은 영원한 승리의 자리에 있는 것입니다. 이 자리에 있어서 하나님은 행복의 중심이요, 모든 축복과 영광의 중심입니다.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전체를 위하고 나서 나를 위하라는 것입니다. 거기에서는 모든 영광을 차지해도 불평이 없다 이거예요.

남자 여자는 말이예요, 결국 남자 여자는 누굴 닮았느냐? 하나님을 닮았기 때문에 하나님같이 공적인 개념을 가져야 됩니다. 그게 우주 공법이예요. 그래서 사람은 역사시대에 공적인 것을 보호하려고 하고, 남기려고 한다구요. 알겠어요? 효자는 가정의 노블(noble)이고, 애국자는 나라의 노블이고, 성인은 뭐냐 하면 세계의 노블이고, 이 우주 전체의 노블은 하나님이다 이거예요. 하나님은 전체를 대표한 노블이라구요.

그러니까 가정의 센터적인 입장에 선 것이 효자입니다. 요것들은 클뿐이지 관념은 마찬가지라구요. 그거 알겠어요? 그러면 요걸 다 집어치우고 영계에 가서 이걸 한다면 이 성인 가운데 애국자가 있고, 애국자 가운데 효자가 있다 이거예요.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알겠어요?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성인이 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애국자보다도 성인이 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의 효자가 뭐냐 하면 애국자 되기 위한 훈련이고, 애국자는 성인 되기 위한 훈련이다 하는 이런 논리가 성립됩니다. 요전에 나이 많은 사람들은 '우리야 뭐 다 아는데 교육이 뭐야, 교육이? 교육 필요 없어. 또 전도가 뭐야, 전도가?' 그러더라구요. 지금까지는 자기 나라를 중심삼고 했지, 세계를 중심삼고 안 했다구요. 그러니 이것들을 잡아다가 전부 다 '아프리카로, 세계로 내보내야 된다' 하는 이런 결론이 나온다구요. (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