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에게 이익이 되면 언제나 올라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7권 PDF전문보기

서로에게 이익이 되면 언제나 올라가

자, 여러분 무니들 말이예요,‘아이고! 통일교회 들어와 가지고 뭐 약혼인지 뭔지 해주고 삼사 년이 되었는데, 자기 피앙세(약혼녀)한테 전화도 못 하고 데이트도 못 해? 이게 뭐야, 이게? 독재가의 행동이다’할 거라구요. 그거 혼란되면 모른다 이거예요. 어떻게 되는지 모른다구요. 가려 주는 교육자가 없고 가르쳐 주는 사람들이 없다 이거예요. 왜? 어째서, 어째서? 어떤 것이 정의예요? 어떤 것을 선택해야 될지 모른다구요. 모든 사람들은 편리하고 자유로운 길을 좋아해요. 뭐가 틀렸어요? 뭐가 틀렸는지도 모른다 이거예요. 미국 청년들이 여기에 다 걸려 있는 것입니다. 이걸 확실히 알아야 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생각하고 행동하고 싶어요, 행동하고 생각하고 싶어요? 「생각하고 행동하고 싶습니다」 뭐라구요? 무니니까 그렇게 생각하지요. 여러분들 자신을 중심삼고는 뭐 ‘나는 생각하는 거 싫어’하고는 행동하고, 한번 가 보고 그다음에 생각하지요? 그런데 왜 사회가 그걸 나쁘다고 해요? 왜 그거 하지 말라고 그래요? 왜 그래요, 왜?‘그게 틀렸다. 우리가 가는 게 정의다 너희들이 틀렸다’이러잖아요? 구시대와 신시대의 격돌이 거기서 벌어지는 거예요. 어떤 게 좋아요? 왜 제재하고 왜 반대해요? 반대해도 우리는 어떻게 해서라도 가야 되겠다 이거예요, 싸워서 라도.

자, 여러분들, 자기를 주장하는 사람에게 어머니 아버지, 부모하고 자녀, 여섯 사람이 있다면 전부 다 몇 개 길이 있느냐? 셀피쉬 식스 웨이(selfish six way;자기 중심적인 여섯 길)이 있는 거라구요. 그러면 아들은 ‘어머니 아버지는 내 길을 따라오소. 나 하자는 대로 하소’하고, 딸은‘아이고! 오빠 말, 동생 말 듣지 말고 나 하자는 대로 하소’하고, 전부를 자기주장 하는 거예요. 이런 집에서는 매일같이 싸움이 벌어질 것입니다. 싸우면 싸울수록 모든 것의 위치가 올라가겠어요, 내려가겠어요? 내려가는 것입니다 두 번 싸우면 내려가고, 세 번 싸우면 내려가고, 자꾸 내려가서 나중에는 파괴된다 이거예요. 이거 사실이예요?‘아니야, 우리는 싸우고 올라가는 거야. 이게 원칙이야’이건 어때요? 「아닙니다」

참길은 뭐냐 하면 싸우면 내려가게 마련이예요. 그게 참길이예요. 이게 맞는 말이예요, 안 맞는 말이예요? 「맞는 말입니다」 민주주의도 거기서 생겨난 것입니다. ‘우리들이 좋아하는 데로 가자!’이거지요? 그거 왜, 어째서? 전체가 발전하고 올라가고, 전체를 보호하기 위해서 불가피한 것이예요. 불가피한 것이라는 걸 알아야 되겠다구요.

자, 선생님이 말한 게 틀렸다 하는 사람 손들어 봐요, 내가 물어 보게. 그러니까 여기서 무슨 결론이 나오느냐? ‘우리가 서로 도와줄 수 있는 길을 피차가 택해 가자!’이런 결론이 나온다구요. 싫더라도 그런 결론을 내야 됩니다. 서로에게 이익이 될 수 있으면 내려가는 길이예요, 올라가는 길이예요? 「올라가는 길입니다」 그러므로 올라갈 수 있는 길을 중심삼은 공동 이익이 절대 필요하다, 이런 결론이 나온다구요. 그러면 올라가서 어디로 갈 것이냐? 집이 올라가려면 사회에 좋을 수 있는 길을 따라가야 되고, 또 사회가 올라가려면 나라에 좋을 수 있는 길을 따라가야 되고, 나라가 올라가려면 세계에 좋을 수 있는 길을 따라 가야 되고, 세계가 올라가려면 세계 이상이 있다면 거기에 좋을 수 있는 길을 따라가야 됩니다. 그런데 ‘그것 틀렀소. 그거 아니오, 아니오’이렇게 부정하려고 한다구요. 그렇지만 그것은 사실이예요.

여러분들 마음은 유명해지기를 바라지요? 사회에서 인정해 주기를 바라지요? 미국 나라에서 제일 되기를 바라지요? 그다음엔 세계 챔피언이 되기를 다 바라지요? 또 그것보다 더 높은 하늘나라가 있으면 하늘나라에서 제일 높고, 하나님 앞에 가서 제일 높기를 바라는 것이 우리 인간의 욕망이예요. 여러분들 마음은 그래요, 안 그래요? 「그렇습니다」 동양 사람들은 그런데, 나는 동양 사람이라서 서양 사람은 그런지 안 그런지 모르겠다구요. 「그렇습니다」 그럼 다 같구만. 그러면 세계가 하나될 수 있다는 결론은 타당하다구요, 그러니까 여기서 아무리 그 길을 취하더라도 공동이익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길을 불가피적으로 선택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이론적 근거를 확실히 알아야 돼요.

자, '우리가 현재는 필요해서 좋다고 하지만 미래에는 필요없지 뭐' 이럴지 모릅니다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과거, 현재, 미래까지 통할 수 있는, 더 높이 올라가려는 욕망을 필요로 한다 이거예요. 그건 미국 사람만 원하겠어요, 한국 사람만 원하겠어요? 혹은 인간만 원하겠어요, 신이 있다면 신도 원할까요? 「모두 원할 것입니다」 신이 있다면 그 신도 높은 것을 다 원하는 것입니다. 어디든지 통할 수 있고, 올라갈 수 있는 것을 원하는 것입니다,

전체가 하늘로 올라간다면 자기 혼자 갈 수 있어요? 전부 지지해 줘야지요. 밀어 줘야 된다구요. 그냥 갈 수 있나요? 알겠어요? 「예」 그래요, 안 그래요? 그럴 수 있어요? 나 혼자 그렇게 올라갈 수 있겠어요, 아니면 모든 사람이 도와야 올라갈 수 있겠어요? 「모두 노력을 합해야 합니다」 그 노력을 합하는 것은 어디서 찾아요? 자기 중심적인 사람들에게서는 절대로 아니예요.‘너, 나를 절대적으로 도와야 돼’이러는 게 돕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