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중심삼고 희생봉사하면 어디서나 올라갈 수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7권 PDF전문보기

사랑을 중심삼고 희생봉사하면 어디서나 올라갈 수 있어

사회의 정의를 세우는 선한 길, 종교가 가는 길에서‘희생하라! 봉사하라’하는 말은 지극히 위대한 말이다 하는 것을 알아야 돼요. 하버드의 Ph. D. 보다도 유명하고 미국 대통령보다도 유명하다는 것을 알아야 된다구요. 여러분들이 얼마나 이 말을 천대했어요? 여러분들도 싫어했고 모든 사람들이 싫어했다구요. 이것이 있어서 세계에 가서 멸시받으면서도 전진할 수 있고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구요, 이 미국이. 간단해요. 간단하다구요. 그거 부정할 수 있어요?

여러분들, 도와주는 사람 필요하지요? 자기를 중심삼으면 누구 도와줄 사람이 있을 것 같아요? 「노」 절대로 없어요. 절대로 없습니다. 봉사하는 데는 수단 방법을 중심삼아 가지고는 안 되는 거예요. 참된 사랑, 참된 사랑을 중심삼고 희생봉사하게 될 때는 어느 사회나 올라갈 수 있어요. 영계에 가서도 올라갈 수 있고, 지상에서도 올라갈 수 있고, 어디 가든지 올라갈 수 있는 거예요. 모든 사람이 그 사람을 돕는 것을 원하는 거라구요, 어디서든지.

‘뭐 레버런 문이 말을 잘하니까 그렇게 그저 꾸며서 얘기하는 말이지, 그거 거짓말이요’할지 모르겠는데…. 「노」 레버런 문이야 있든 없든 이 말이 진리예요, 진리가 아니예요. 「예스(Yes;진리입니다)」 예스예요, 예스. 그럼 내가 지금까지 여러분들에게 희생하고 봉사하라고 얘기한 것이 잘한 거예요, 못한 거예요?「예스(Yes;잘한 겁니다)」왜 예스예요? 내가 미국에 와서 이러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선생님을 도우려고 하는 거라구요. 내가 동양 사람이지만, 한국 사람이지만 다 버리고 나를 따라 오려고 하는 거예요. 이게 진리예요. 이제 알았어요? 똑똑한 사람들, 알겠어요? 여러분들 똑똑해요? 잘났다는 녀석들 알았어?「예」

내가 애러건스(arrogance;거만, 오만)하려면 누구보다 애러건스할 수 있는 사람이라구요. 자기를 중심삼으려면 누구보다도 자기를 중심삼고 주장할 수 있는 사람이예요. 그런 것에 적절한 성격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구요. 그러나 나라에서 그런다면 나라에서 쫓겨나 가지고 저 국민 끄트머리에 가야 돼요. 가정에서 추방당해야 되고, 사회 끄트머리로 추방당해서 담 너머로 가야 된다구요. 형무소로 가는 거예요, 형무소로. 자기 중심삼은 사람은 어디 가든지 담벽이 점점 커진다는 것을 알아야 돼요. (그림을 그리시면서 말씀하심) 싸움을 하는 거예요, 싸움을. 그러니까 이것을 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이 지극히 정의에 입각한 것이며, 자기를 위한 것임을 알아야 됩니다.

그러면 제일 이상적인 것이 무엇이냐? 여기서 마음대로 내려올 수 있고, 여기서 마음대로 올라갈 수 있는 것, 어디든지 올라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이 나라에서 출세해 가지고 고향에 돌아올 때 고향에서 오지 말라고 그래요? ‘와라, 와라’ 밤이나 낮이나 ‘와라’하고, 또 갈 때는 ‘어서 가소, 어서 가! 가야지’하는 거예요. 그래요, 안그래요?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