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하늘 땅 앞에 어떠한 존재인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04권 PDF전문보기

나는 하늘 땅 앞에 어떠한 존재인가

지금 여기 앉아 있는 여러분들은, 수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몰라 방황하고 있는 것을 바라보게 될 때, 이들의 마음 몸을 하나되게 하여 한 방향으로 이끌어가기가 어렵다는 것을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심지어 여러분 개인을 중심삼고 볼 때에도 마음이 지향하는 방향과 몸을 일치시키려면 대단한 결심과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마음을 의지하여 몸이 따를 수 있으며, 몸을 의지하여 마음이 응할 수 있도록 하는 이 일이 역사적인 큰 일이요, 우리 인간에게 지극히 중요한 과제라는 것을 여러분들은 잘 알아야 하겠습니다.

땅 위에 살고 있는 어떤 사람도 자기의 소망을 이루기 위해 생활면에서나 다른 어떤 면에서 마음에 배치되는 행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인간이 마음을 중심하여 몸과 하나되어 움직이고자 하는 것은 역사노정에서 인간의 간절한 소망이 되어 왔고 하늘 땅으로부터 재촉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인간을 위해 다행한 일이지만 그렇게 된 사실 자체는 슬퍼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비록 사회적으로는 권세와 영광을 누리는 자리에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마음을 중심하고 자기의 몸을 하나로 만들지 못하는 사람이면 그는 불행한 사람인 것을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무형의 하늘과 관계를 맺고 있고, 우리의 몸은 유형의 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치 않을 수 없으니, 내 자체는 지극히 작은 존재로되 우리가 가진 마음과 몸은 지극히 크고 넓은 세계와 인연을 맺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분 자신들이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이 몸과 마음이 비록 작은 것이지만 지극히 큰 것과 인연을 맺고 있기 때문에 마음은 천륜의 세계와, 몸은 종말시대에 찾아올 역사적인 이상 세계와 관계를 맺으라고 여러분의 주위환경은 여러분을 재촉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각자 그러한 입장에 있다는 것을 알고 특히 생각해야 할 것은, `나는 하늘 땅 앞에 어떠한 존재인가'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것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의 마음에 평안이 있고 기쁨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영원하기 위해서는 여러분 각자가 영원한 기쁨과 행복된 환경을 하늘 땅위에 만들어야 하는 데, 그것을 여러분은 이루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난관을 타개하고 내 몸과 마음이 하나될 수 있게 하여, 내 마음이 바라는 선의 이념에 의지하여 내 몸이 소망하는 이념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쁨을 찾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여러분은 천상에 가서도 영원한 복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천륜이 요구하는 마음의 중심이 천륜을 대할 수 있도록 천륜의 중심과 어떻게 인연을 맺을 것인가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여러분이 해결해야 됩니다. 하나님은 이 문제를 항상 염려하고 계십니다.

이제 여러분들의 마음이 어디로 가야 할 것인가? 먼저 여러분 자체에서부터 몸과 마음이 하나되어 하늘을 대신하고 땅을 대신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설령 그러한 실력을 가졌다 하더라도 자기의 행복만을 구가해서는 안 되고, 전체의 행복을 구가해야 합니다.

그렇게 못했다 할진대는 여러분은 과거를 반성하고 비판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또한 미래에 대해서도 자신을 분석해 나가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