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원수는 무엇이며 선악은 어떻게 구별하는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08권 PDF전문보기

나의 원수는 무엇이며 선악은 어떻게 구별하는가

여러분은 원수를 갖고 있습니다. 여러분 앞에 보여지는 물질이 원수요, 여러분의 몸이 원수입니다. 이것들이 사탄의 제물이 될 수 있는 조건이예요.

죄가 무엇입니까? 사탄이 침범할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왔다 갔다 하는 것도 원수입니다. 한 번 선이면 선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악한 자리에 들어간 사람은 마음이 자꾸 돌아섭니다. 가야 할텐데 가야 할텐데 하면서도 하루에 몇 번씩 변해요.

선과 악의 구별은 단번에 할 수 있습니다. 악한 자리에 있으면 마음이 자꾸 그 자리를 떠나려고 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변하는 것은 악이예요. 변하지 않는 것이 선입니다. 변하는 세계에서 그래도 덜 변하는 것이 하늘 앞에 가까운 것입니다. 그러니 변하는 이 마음, 이 원수를 물리쳐야 됩니다. 변할 수 있는 이념이 나오면 그 이념도 쳐부숴야 됩니다.

어떠한 종족을 중심삼고, 어떠한 민족을 중심삼고, 어떠한 종교를 중심삼고 나왔든지 그것이 본연의 양심과 심정을 규합하여 나온 천륜, 혹은 자연의 궤도에 의해 변하지 않는 형태로 움직일 수 있는 그때에야 비로소 인류는 이상세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물질이 원수입니다. 이 몸뚱이가 원수요, 이 마음이 원수요, 이 심정이 원수입니다. 왜 자식이 부모를 좋아하는가. 자식을 대하는 부모의 마음이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죽어도 변하지 않기 때문에 좋아하는 것입니다. 하늘을 왜 좋아하느냐. 어떠한 곡절에도 하늘은 변하지 않기에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변하지 않는 것을 최고로서 나타납니다. 보물도 그렇지 않아요? 그러니 변할 수 없는 것, 변하지 않는 자체가 나타나야 됩니다.

여러분이 갖고 있는 모든 것은 원수세계의 이용도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인들은 물질을 치고, 몸뚱이를 치고, 자기의 욕망을 치고, 자기의 심정을 치는 것입니다.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면서도 어느 한 때에 더 큰 선한 물건, 더 큰 선한 몸뚱이, 더 큰 선한 양심, 더 큰 선한 심정을 찾아야겠다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도인들은 그것을 향해 달려나가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탕감복귀역사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