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통일 바라기 전에 자아통일 완성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18권 PDF전문보기

우주통일 바라기 전에 자아통일 완성해야

지금도 세계 만민은 통일을 바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상 사람들은 이 통일이라는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느냐? 오늘날 미국이 민주주의의 선진국으로서 세계를 지도하는 최선봉에 선 국가이기 때문에 미국이 공산주의 국가를 비롯한 세계를 통일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세계가 통일되고, 천주가 통일된다 하더라도 자기 자신이 통일된 기쁨을 느끼지 못하고 통일된 자기를 발견하지 못한다면 그 통일은 자기와 아무런 상관도 없는 것입니다. 즉, 외적 세계가 통일이 되어서 행복의 꿈나라에 잠길 수 있는 유토피아적인 세계가 전개된다 할지라도 그 세계가 자신과는 하등의 관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성공을 해야지, 성공을 하면 이렇게 되겠지!' 하고 생각하는 사람이 성공을 했다고 해도 그 성공이 자기만을 중심삼고, 오직 자기 기준에서 이루어진 성공이라면 그 사람은 결코 성공했다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세계 역사를 살펴보면 지금까지 사람들은 자기 자신은 통일시키지 못하면서 세계를 통일시키려고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절대로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아무리 세계를 통일했다고 하더라도 자기 자신이 통일되지 못하는 한, 그 통일은 불행한 결과로 나타날 것이며 결국은 깨어지고 말 것입니다. 만일, 하나님도 단지 이 세계만을 중심삼고 통일하려 한다면 하나님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에게도 완전히 통일된 주체로 계시느냐, 그렇지 못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역사의 변천에 구애받지 아니하고, 시대의 존망에도 영향받지 않는 확고부동한 통일의 주체를 갖고 있지 않는 한 완전히 이루어진 통일세계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에 하나님도 그러하시거늘 자녀로 지음받은 인간도 역시 그렇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은 여당과 야당이 싸우고 있습니다. 제아무리 싸우며 해결점을 찾으려고 하더라도 이 민족이 새로운 세계에 대한 통일기준을 이루어 놓지 못하면 그 해결점을 찾을 수 없습니다. 또 그 구성된 모임 자체가 하나의 통일적인 실체로 규합될 수 있는 통일의 형태를 갖추기 전에는,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허사가 되는 것입니다. 한 나라가 그러하듯이 이 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주통일을 바라기 전에 자아통일을 완성해야 하며, 우주주관을 바라기 전에 자아주관을 완성해야 합니다. 문제는 거기에 있습니다. 결국 '나'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통일교회에 들어와서 통일교회 자체가 통일되어 있느냐 안 되어 있느냐 하는 것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우선 여러분 자신이 통일될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것은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