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이 되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망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24권 PDF전문보기

중심이 되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망

인간은 누구나 존경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 중에서 자기가 중심이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자기가 중심이 되어 모든 것의 결과가 되고 싶어하고, 혹은 자신이 동기가 되어 상대적 세계에 결과를 나타내고 싶어합니다. 다시 말하면 중심적인 입장에서 지도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누구나 다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것이 어디에서부터 결정되느냐? 나로부터 결정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내 욕망이 달성되고 내 희망이 성사되는 판가리의 길은 나로부터가 아니요, 오히려 나와 관계되어 있는 환경에 의하여 결정되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많다는 사실을 여러분들이 알아야 되겠습니다. 내가 성공했다면 그것은 나로 말미암은 성공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만일 그것이 나로 말미암은 성공이라면 그 성공은 반드시 오래 못 갑니다. 즉, 나로 말미암은 주장은 일시의 주장으로 끝난다는 것입니다. 설사 그 주장을 따르는 사람이 있다 하더라도, 일시의 순응은 있을지 모르지만 생애를 통하여서는 있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본래부터 인간은 관계된 환경의 터전을 중심삼고 존속하기 때문에 그 생활기반이나 활동기반을 떠나서는 자기의 자리를 잡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나 자기만을 주장하는 사람은 반드시 제거됩니다. 나라도 그렇고 세계도 그런 것입니다. 그러기에 인륜도덕이 필요한 것입니다.

인륜도덕이라는 것은 일시적인 개인의 감정과 사정을 통하여 세워진 것이 아니라 역사를 거치면서 이루어져 나온 것입니다. 이처럼 역사를 거치면서 이루어진 인륜도덕은 현실을 비난하고 부정한 것이 아닙니다. 영원토록 인간의 표준이 되어서 인생행로의 적절한 인연을 중심삼아 가지고 자아의 가치를 수습하도록 해 나온 것입니다. 이것이 인륜도덕이 닦아나온 길인 것을 우리들은 알아야 되겠습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내가 존경을 받고 내가 어떤 욕망을 달성한 자리에 섰다 해도 그 배후에 더 큰 가치가 깃들어 있는 것을 볼 때, 자기가 처해있는 그 자리가 절대적인 자리가 아니라는 것을 여러분이 확실히 알아야 되겠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다른 길로 가라 해도 갈 수 없는 것입니다.내가 한 발자국 걸으면 반드시 여기에는 자기 스스로의 그 가치보다도 더 큰 가치가 그 배후에 깃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한발자국 잘못 가게 될 때는 여러분의 가정, 종족, 민족, 국가, 세계가 여기에 얽혀져 나간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이와 같은 사실을 실감할 수 있는 입장에 서 있다면, 그 가운데에서 주장하는 자기는 가정의 대표가 되기에 당당한 것이요, 사회의 대표가 되기에 당당한 것이요, 국가적 대표가 되기에 당당한 것이요, 세계적 대표가 되기에 당당한 것입니다.비록 그런 위치에서 그 환경을 갖추지 못하고 간다 하더라도 그럴 수 있는 환경의 터전이 마련되어 있으면 언젠가는 기필코 국가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요, 세계에 주체적인 위치를 결정지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 땅 위에 왔다 간 성인 현철들은 모두 이 기반을 닦기 위해 살았던 분들이라는 것을 우리들은 역사를 통해서 잘 알고있습니다. 그들의 생활은 현실에 처해 있는 자기를 중심삼고 살지 않고,역사가 지녀온 과거에 더불어 살았습니다. 왜 그랬느냐? 환경의 인연과 관계를 벗어날 수 없는 자기의 위치가 그러했기 때문이고, 그런 환경에 존재하는 '나'이기에 그 나를 확실히 명시시키고 그 나를 결정지을 수 있는 영원한 발판을 남기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관계를 벗어나서는 그것을 이룰 수 없기 때문에 역사노정에서 남달리 이름을 남기고 간 성인현철들은 그 길에서 살고, 그 길에서 싸우고, 그 길에서 죽어 갔다는 사실을 여러분들이 알아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