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제일 큰 문제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39권 PDF전문보기

우리에게 제일 큰 문제

나는 무슨 얘기를 할 때, 목사들같이 수첩에 적어 가지고 나와서 제목이 이렇고 하면서 차례대로 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나는 자유인이라면 자유인입니다. 여러분들이 해 달라고 하는 대로 얘기를 해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오늘은 처음 온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내가 제목을 정해 가지고 얘기를 하겠습니다. `인생의 갈 길'이라는 제목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제목은 상당히 광범위한 것입니다.

인생이라는 말은 여자는 포함하지 않고 남자만 포함합니까? 「남녀 다 포함합니다」 그러면 남녀가 다 포함되는데 남자를 먼저 꼽으면 좋을까요, 여자를 먼저 꼽으면 좋을까요? 「남자요」 남자들 보고 이걸 물어보았는데 그런 대답은 틀린 거예요. 여자들, 여자를 먼저 꼽을까요, 남자를 먼저 꼽을까요? 「남자요」 그렇지, 그런 대답이 나와야 합니다.

세상에서 문제 많이 일어날 수 있는 사람을 세어 보면 남자가 많겠어요, 여자가 많겠어요? 「남자요」 남자가 많아요. 그건 그럴싸해요. 또 세상에서 눈물을 흘리고 사는 사람들 가운데 남자가 많겠어요, 여자가 많겠어요? 「여자요」 그건 여자예요? (웃음) 그러면 춤을 추고 놀기 좋아하는 그런 사람들 가운데는 남자가 많을까요, 여자가 많을까요? 「남자요」 그것은 구별을 못합니다. 여자가 많다면 여자가 많은 것이고, 남자가 많다면 남자가 많은 거예요.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오늘 인생길이라는 문제를 두고 볼 때, 여자부터 이야기하면 좋겠어요, 남자부터 이야기하면 좋겠어요? 「남자부터요」 남자가 주체라 그래요? (웃음) 그건 가리지 말고 얘기해 봅시다.

오늘 여기에 두둑한 남자들 많이 오셨는데, 여기서 통일교회를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있다는 것을 기정 사실로 믿을 것입니다. 안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봤어요? 「알려고 왔어요」 알아보지는 않았군요. 만일에 하나님이 없다면 어떻게 하겠어요? 「글쎄요」 (웃음)

오늘 우리에게 있어서 제일 큰 문제가 인생이 무엇이냐 하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지금까지 철학이라든가 종교라든가 사상을 통하여 논의가 됐지만 아직까지 확실한 답변을 내리지 못한 채 역사와 더불어 흘러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볼 때 오늘 통일교회 문선생이라는 사람이 소위 `인생의 갈 길'이라는 제목으로 얘기한다는 것은 장엄하고도 엄청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