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의 작용 요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39권 PDF전문보기

힘의 작용 요건

그러면 힘이 나타나기 전에 뭐가 나와야 되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힘이 나타나기 전에 먼저 상대가 있어야 됩니다. 힘이 존속하기 위한 절대적인 요인이 뭐냐 하면 상대적 요건이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 상대 요건은 주체와 대상을 말합니다. 반드시 주체와 대상이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주체와 대상이 서로 주고받지 않으면 힘은 절대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힘의 작용은 주체와 대상간의 이중목적을 필요로 합니다. 주체와 대상이 있으면 주체의 목적과 대상의 목적, 다시 말하면 이중목적이 있게 된다는 거예요. 이 주체의 목적과 대상의 목적이 공동으로 합하여져서 서로서로가 손해 나지 않게 될 때 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지, 손해 나게 될 때는 절대 작용을 안 합니다.

예를 들어 보면, 오늘 저녁에 여러분들이 통일교회에 온 것도 이익을 보기 위해서 왔어요, 손해 보기 위해서 왔어요? 「이익 보기 위해서 왔습니다」 장사속으로 한번 생각해 봅시다. 이익 보기 위해서 왔어요, 손해 보기 위해서 왔어요? 「이익 보기 위해서 왔습니다」 통일교회 문선생을 구경하러 왔든지, 어쨌든 통일교회에 온 목적이 뚜렷하다는 거예요.

만일 오늘 여러분이 열만한 목적을 얻기 위해서 왔는데, 여기에서 열다섯만한 목적을 얻었다면 다음에 오지 말라고 해도 오는 것입니다. 오겠어요, 안 오겠어요? 「옵니다」 그러나 열만한 목적을 얻으려고 왔는데 그만큼 얻지 못했다고 한다면 다음에 오라면 오겠어요? 오지 않을 것입니다. 만사가 다 그런 거예요. 그래서 손해 나는 곳에서는 작용이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천법입니다, 천법.

명동상가 같은 데에 가 보면 이른 아침부터 수많은 상인들이 왔다갔다 합니다. 만일 어느 상인이 아침에 장사하러 나가면서 오늘은 일체 손해보기 위해서 나간다고 한다면 그의 부인이 `어서 갔다 오세요'라고 하겠어요?(웃음) 그렇게 안 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그게 어디 사람입니까? 그렇지만 오늘은 신수가 트여서 십만 원 넘게 이익을 볼 것 같다고 할 때는 어디 갔다 오라고 하는 것입니다. 손해 나는 곳에는 작용을 절대 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우주는 이렇게 되어져 있습니다.

화학 실험에서도 그렇습니다. 원소들이 서로 형성하려면 서로가 이익이 되어야 합하게 되는 것이지 손해 날 때는 절대 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라는 거예요.

처녀 총각들을 보더라도 둘이 만나봐 가지고 손해 날 가망성이 있으면 돌아서지요? 여자보고 돌아서지 말라고 해도 돌아서요, 안 돌아서요? 「돌아섭니다」 남자보고 돌아서지 말라고 해도 돌아서요, 안 돌아서요? 「돌아섭니다」 돌아선다는 거예요. 그렇지만 둘이 서로 좋아해서 이중목적이 가능하게 될 때는 그러지 말라고 해도 살랑살랑 살랑살랑 다가와 가지고는 어디든지 가서 속닥속닥거린다는 것입니다. 그때는 어머니 아버지가 아무리 반대해도 아랑곳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힘이 생기기 전에 무엇이 있어야 하느냐 하면 절대 요인인 주체라는 존재와 대상이라는 존재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주체와 대상의 형성이 안 돼 가지고는 힘이 존속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세계에서 힘의 작용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은 주체와 대상입니다. 이 주체와 대상이 형성되지 않으면 망하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남자 앞에 대상인 여자가 없으면 그 남자는 망하지 말라고 해도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모인 지구장도 잘생기기는 했지만 대상이 없으면 망하지 말라고 해도 망하는 것입니다. 망하겠어요, 안 망하겠어요? 「망합니다」 일주일도 못되어 가지고 나가 자빠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