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람뿐만 아니라 나쁜 사람도 좋게 대해 주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39권 PDF전문보기

좋은 사람뿐만 아니라 나쁜 사람도 좋게 대해 주자

학교 공부시간에는 도덕시간이 있지요? 이 도덕을 요즘에는 뭐라고 해요?「바른생활입니다」 바른생활라고 해요? 이 바른생활 시간에 선생님이 악한 사람은 악으로 갚고, 선한 사람은 선으로 갚으라고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악한 사람을 대할 때는 참으라고 합니다.나쁜 짓을 하는 사람을 보고 자신이 없거든 접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 악으로부터 격리되라고 합니다. 분립되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언제나 분립되라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있게 될 때는 악한 사람을 구해주어야 선한 사람인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없을 때 너희들은 거기에 가지 말라고 하는 데는 가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요즘 청소년들에게 열시만 되면 집에 돌아가라고 권장하지요? 그리고 학생들은 극장 같은 곳에도 못 가게 하잖아요? 그런 것은 접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청소년들이나 학생들은 그것을 소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그러는 것입니다. 소화시킬 자신이 없기 때문에 접하지 말라고 하는 거예요. 학생 때에는 사회의 모든 형편을 잘 모르니까 까딱하면 잘못 물들기 쉬운 때이므로 잘못 물들면 형편없는 극단의 길로 가기 때문에 격리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게 격리시켜 놓았다 이제는 자신있고, 어떠한 것도 이것 저것을 가릴 수 있고 나쁜 것도 거기서 끌어낼 수 있다 할 때는 보내 주는 것입니다. 언제나 격리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악한 사람을 구해 줘야 선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요?

그리고 악한 사람을 구해 주려면 선한 편에 있는 사람들이 그들에게 좋게 보이게끔 대해야 합니다. 그 사람들에게 좋게 해주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 사람들에게 좋아 보이게끔 하지 않고서는 선한 사람으로 만들 수 없어요. 악하다고 악한 사람을 깔아뭉개고 두들겨 패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겁니다. 맨 밑창에 있는 악한 사람이라도 그 사람을 높여 주어야 합니다. 하나님 모시듯 모셔 주어야 해요. 그래야 점점 달라지는 것입니다.

악한 사람도 좋은 조건으로 대해주어야 선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악을 악으로 다스리거나 채찍으로 다스려 가지고는 절대 선한 사람으로못 만듭니다. 오히려 더 꼬드러지는 것입니다. 형무소에 있는 죄수들을 보면 전과가 몇 범씩 되는 죄수들도 있습니다. 전과가 몇 범씩 되는 죄수들은 처음 들어올 때보다 두 번, 세 번 죄를 짓고 들어올 때가 더꼬드러지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악한 사람을 선한 사람으로 만드는 데는 채찍 가지고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무엇을 가지고 해야 되느냐? 그들이 좋아하게 하려면 내가 지극히 참되고 좋은 것을 가지고 가야 그도 좋아하는 것입니다. 좋은 것을 주지 않으면 악한 사람이 좋아지지 않는 법이라구요.

악한 사람이 좋아할 수 있는 입장에 선 사람은 좋은 사람입니까, 나쁜 사람입니까? 좋은 사람이지요? 이와 같이 좋은 사람의 입장에서지 않고서는 악한 사람을 지도하지 못합니다. 우선 나쁜 사람까지도 좋아할 수 있는 입장에 서야 합니다. 이것이 첫째 조건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온전히 갖추어지는 곳에서는 반드시 참의 역사가 하나에서 둘, 둘에서 셋으로 퍼져 나가는 것입니다.그렇게 해보세요. 그런가, 안 그런가.

그러니 우리 통일교회 교인들은 전도하는 방식에 있어서 좋은 사람만 좋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나쁜 사람까지도 좋게 해주자는 것입니다. 나쁜 사람들도 좋아할 수 있는 사람, 즉 나쁜 사람도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야 참사람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그들에게 참사람의 길을 보여 주려면 그들을 위해 주고 그들을 좋은 길로 인도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그들이 여러분을 좋아하는 거예요. 서로 좋아하게 되어서 악한 사람끼리 맺은 인연보다 더 재미가 나고 더 강하게 되면 오지 말라고 해도 살랑살랑 따라오는 것입니다. 그렇게 구해 주는 것입니다.

악한 사람이 좋아하는 것은, 자기가 악하더라도 악한 자리에서 구함을 받을 수 있고 보호를 받을 수 있기를 바라서 그러는 것입니다. 비록 자기가 악하더라도 앞으로 소망의 자리에 나갈 수 있는 길이 있으면 선한 것을 좋아하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여러분들이 학교에 가서도 그렇게 생활해 보라구요. 좋은 사람들만을 친구로 대하고 나쁜 녀석은 나쁘다고 대하지 않겠다고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한편에서 저 녀석은 뭐가 어떻고 어떻다고 악선전하는 것입니다. 나쁜 사람이 그 학급의 3분의 2쯤 된다면 몰매 맞게 돼요. `너만 다냐? 이 자식아! 너만 그러면 다 되느냐?' 하면서 달려들어 몰매를 맞게 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좋은 사람들에게도 좋게 대하고 나쁜 사람들에게도 좋게 대해야 수습할 수 있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