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길을 거치지 않고는 존재할 수 없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72권 PDF전문보기

모든 것은 길을 거치지 않고는 존재할 수 없다

여러분 개인을 중심삼고 볼 때 길이라고 하게 된다면, 물론 여러분들이 매일같이 다니는 길을 생각하겠지만 고향에 가는 길도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학교에 가는 길도 있고, 관청에 가는 길도 있고, 일생을 살아가는 길도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적인 길이 있는가 하면 내적인 면의 고차적인 길도 있다는 것을 우리는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을 찾아가는 길, 선생님을 만나는 길, 그런 길이 있다는 거예요. 어떠한 존재든지 어떠한 사물이든지 길을 통하여 연락하지 않고는 관계가 맺어지지 않는다는 실정을 우리는 일상 생활환경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입니다. 길은 일과도 통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이겁니다. 친구간의 관계도 이 길로 통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게 된다면 효도하는 길, 충성하는 길, 모시는 길 등 전부 다 길이 있다 이겁니다. 그 길이라는 것은 상대적 관계에 있어서 접근할 수 있는, 그러한 통로를 말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이 세계로 가야 할 길, 그것도 길이라면 길이 되는 것입니다. 또, 세계면 세계가 가야 할 길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길이라는 것은 길 자체로 성립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주체와 대상을 관계맺게 하고, 원인과 결과를 인연맺게 하는 과정적 현상을 길이라고 우리는 여기서 총요약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구면 지구의 궤도, 그 궤도를 길이라고 합니다. 태양계면 태양계가 도는 길이 있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길을 거치지 않고는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