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업 추진을 위한 구체적 계획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88권 PDF전문보기

수산업 추진을 위한 구체적 계획

여러분 여자들은 뱃사람을 좋아하지 않지요?「……」(웃음) 지금 그래서…. 내가 왜 이 수산업을 하려고 하느냐 하면 말이예요, 미국에서는 지금 이 수산업이 완전히 전멸이기 때문이예요. 왜 그러냐? 남자들이 배타고 나가 가지고 뭐 일주일 이 주일이 아니라 한 달 두 달, 이렇게 안 들어오게 되면 여자들이 전부 다 바람 피워 가지고 이혼하고 도망간다 이거예요. 그리고 또, 파도를 만나 가지고 몇 번만 고생해 놓으면 전부 다 바다에 대해서, 요즈음의 보통 미국 청년들은 싫어하게 되어 있다구요. (웃으심) 그리고 돈 있는 사람들도 여기에 절대 투자를 안 한다구요. 그러니까 할 수 없이 통일교회가 투자하고 통일교회 청년이 이 일을 맡을 수밖에 없다구요, 미국을 살리기 위해서. (박수) 앞으로 통일교회 청년, 통일교회 아가씨들이야 이혼할 수 있어요? 절대 이혼할 수 없다구요. 뭐 이혼해서 도망할 생각을 하지 말고 같이 배 타고 나가라구요. 그런 훈련을 해야 되겠다구요. (환호. 박수) 선생님이 명령만 하면 어디서든지 뱃사람은 닐리리동동 줄을 달고 몰려온다구요. 훈련되어 나간다구요.

여기 이 보스턴 건너편에 있는 글로스터(Gloucester)라는 데를 가 보게 되면 북부 지방의 유명한 어장이 있는데 거기서도 뭐냐 하면, 배를 타고 다니는 사람들이 '우리도 여덟 시간 노동하자? 이래요. 배 타고 나간 사람이 여덟 시간 노동하겠다고 이 녀석들이…. (웃으심) 그럴 수 있어요? 그럴 수 없다는 거예요. 24시간도 일해야 된다구요. (웃으심) 배는 언제나 24시간 움직이고 사람만 교체한다 이거예요.

보라구요. 미국의 해역이 이렇게 되어 가지고 (그림을 그리시며) 전부 다 삼면이 바다가 되어 있는데, 지금까지는 영해 구역이 12마일이었어요. 국제협정에 의해 12마일의 밖에서는 얼마든지 고기를 잡을 수 있었는데, 이 미국 근해까지 소련 배, 일본 배, 독일 배가 전부 다 난동판을 벌이게 되니까 2백 마일 영해 책정 문제가 결정된 거예요. 그 안에는 못 들어온다 이거예요.

그러니 이 판국의 주인이 누가 되겠는가를 생각해 보라구요. 굉장한 곳이라는 거예요. 여기가. 그러니까 이러한 기지를, 전미국에 삼면 해양 기지를 만들려니 중요한 지역에 빨리, 못해도 배 몇 척씩은 만들어 대야 된다는 말이 된다 이거예요. 한 지역에 배 세 척씩만 해도 열 다섯 척이 당장 필요하다는 거예요. 지금 우리가 사려고 하는 것이 선 댄스(Sun Dance)라는 배인데 그것이 24만 불입니다. 그러니 못해도 한 곳에 80만불, 백만 불은 당장에 있어야 이걸 움직일 수 있다구요. 한 곳에 세 척 정도 운영하려면 백만 불 이상이 다섯 개 기지에 다 필요하다 이거예요.

그리고 앞으로 이것이 모범이 되게 해 가지고 경쟁을 시킬 수 있고, 그다음에는 특별히 원양어업을 할 수 있는 큰 모선(母船)을 사야 되고 자선(子船)도 사야 됩니다. 큰 함대와 마찬가지로 이런 것을 만들어야 된다 이거예요. 그러면 그 모선에 자선이 일곱 대가 있어 가지고 잡는 고기들을 자동적으로 모가지 자르고 배 째고 해서 먹게끔 해 가지고, 전부 다 냉동 저장해서 들어오자마자 전부 다 창고에 넣어 가지고 어디 가든지 수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아야 돼요. 이렇게 계획해야 된다 이거예요.

자, 그런 배를 지금 만들려면 못해도 몇 년 걸린다구? 「5년 걸린다고 그럽니다」5년인가 3년인가 그런 세월이 걸린다구요. 그 배가 미국에서 제일 큰 배라나? 그것이 8백만 불을 들여 가지고 7년 전에 만들어 놓은 것인데, 지금까지 바다에 세 번밖에 안 나가고 나가자빠져 있다는 거예요. 이것을 누가 사라 사라 해도 눈독들이는 사람이 하나도 없다 이거예요. 그래서 할 수 없이 우리가 지금 사려고 하는 거예요. (박수)

지금 그런 배를 만들려면 1천 2백만 불이 들어가야 된다는 거예요. 1천 2백만 불이 들어가야 돼요. 그런 것을 이제 7년 동안 팔려고 해도 안 사니까 지금 우리에게 얼마만큼에 왔느냐 하면…. 약속했어요. 내일 열한 시까지 도착해 가지고 배를 보고 우리가 사는 거라구요. 그래서 얼마만큼 내느냐? 2백 5십 4만 불이예요. (박수)

이제 보라구요. 이게 문제라구요. 자, 이제 모선은 생겨났는데 자선은 어디서 사 와요? 이제부터 배를 주문하게 되면 미국 어느 회사든지 5년이내에는 주문받을 수 없다는 결론이 났다 이거예요. 그러니 큰일났다구요. 5년 동안 기다려 가지고 배를 운영한다는 결론이 나온다는 걸 생각해야 돼요. 5년 동안 기다려야 된다는 거예요. 그래도 사야 되겠어요?「예」 (웃으심) 그래서 할 수 없이 이젠 급진적으로 내가 배를 만들어야 되겠다고 결론을 내린 거예요. (박수)

보라구요. 그런데 각 도시에 3척씩만 해도 15척인데, 모두 22척에 해당하는 배를 1년 이내에 어떻게 만드느냐 이게 문제예요. 그러니 조선회사를 만들어야 돼요. (환호. 박수) 자, 너희들은 뭐 좋아할 거라. 동물원에 가면, 요즘에 저 무엇인가, 물개가 있는데 그걸 보고 좋아서 이러지만 그거 쉬운 일일까 생각해 보라구. (웃으심) 자, 그게 쉬운 일이예요?「아니요」 그래서 배를 만드는 기술자를 이제부터 전부 다 배치해야 된다구요. 이제 워싱턴 대회까지 끝났으나 이게 선생님이 죽을 고역이예요. (웃음) 자, 그거 해야 되겠어요, 안 해야 되겠어요?「해야 됩니다」 이거 사업 중에는 이 이상의 사업이 없다는 거예요. 이건 방대한 스케일이예요. 앞으로 전쟁이 났다 하자구요. 그러면 우리 배가 수백 척이 있으니, 배로 수송을 한다고 해서 포탄이나 군수물자를 전부 다 싣고 가다가 원수의 나라에 들어가서, 아무 항구에서 6개월 동안 수리한다고 해 가지고 전쟁까지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