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든지 자신 있는 자세를 공고히 서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88권 PDF전문보기

언제든지 자신 있는 자세로 공고히 서라

여러분들, 보라구요. 그러려면 눈이 어떻게 되어야 되겠느냐? 이렇게…, (행동으로 표현하심) (웃음) 그런데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눈이 암만 위를 보더라도 바른 자세를 가지고 봐야 된다는 것입니다. 딱 땅을 딛고 볼 줄 알아야 돼요. 땅을 딛고 볼 줄 알아야 된다 이거예요. 눈으로 이렇게 보고 좋아 가지고 이렇게 가느냐? 이건 들이 차면 넘어가 버리고 마는 거예요. 그것은 정상적인 입장에 있던 사람보다도 더 피해가 크다는 걸 알아야 되겠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보고는 이 놀음을 해야 되는 거예요. (행동으로 표현하심) 90도가 안 돼 가지고 이렇게 되면 어떻게 돼요? 꺼꾸로 45도 되면 큰일난다구요. 언제든지 바른 자세로 확실히 땅에 공고히 서 있느냐 하는 생각을 잃어버릴 때는 큰일난다 하는 것을 이 아침에 여러분 앞에 얘기하고 싶다구요.

자, 여러분, 이렇게 움직여요, 이렇게 움직여요, 이렇게 움직여요? (행동으로 표현하심) 딱 바로 서자! 이게 문제라구요. 이걸 들이 차면 어떡 할래요? 넘어갈래요, 안 넘어갈래요?「안 넘어가겠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어떤 자세를 가질 거예요? 자신 있는 자세예요. 할 수 없어서 하는 자세예요? 「자신 있는 자세입니다」 대답은 좋다고. 여러분의 말을 내가 백퍼센트 믿어 주겠다구요. (박수)

이제 여러분이 선생님이 하는 걸 봤고, '우리 선생님이 하자고 하는 것은 다 됐다. 무엇이든지 됐다. 이야, 멋지다' 하는 것을 지난날들을 거쳐온 결과의 입장에서 느낄 수 있고, 각자 그런 결심을 할 수 있는 단계에 들어왔습니다.

여러분은 선생님보다 못났어요, 잘났어요? 못났어요, 잘났어요?「못났습니다」 여러분이 나보다 잘났다고 나는 생각한다구요. 「아닙니다」 여기 미국 땅에서는 그렇다는 거예요. 여러분들은 영어를 잘하지 않느냐 말이예요. 생활풍속에 있어서도 어디 가나 부자유가 없잖아요. 무엇이든지 자유롭다구요. 무엇이든지 백 퍼센트라구요. 얼굴도 백인 얼굴이고 또 선생님보다도 젊고…. 모범적인 청년을 바라는 데 있어서 표상의 대표로 나타날 수 있고, 모든 면에서 선생님보다 우세하다는 거예요. 키로 봐도 나보다 다 이만큼씩 크잖아요? 눈을 봐도 크고 말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