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가 추구해 온 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34권 PDF전문보기

종교가 추구해 온 길

이번 회의는 제3차 세계종교의회입니다. 1985년에 개최된 제1차 의회에서 본인은 종교청년봉사단을 창립했으며, 또 세계종교협의회의 첫번째 회의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본인이 매년 지원하고 있는 이 프로젝트들은 작년에 발간한 【세계경전】과 함께 전세계 종교간 화합운동의 최전선이 되어 왔습니다. 특히, 각 종단의 청년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헌신 봉사하면서 타종단을 이해하고 화합의 발판을 만든 것은 인류의 미래를 위해서 다행스런 전통을 세운 것입니다.

두번째 회의는 1990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렸으며, 바로 그 자리에서 세계평화종교연합을 창설할 것을 발표했던 것입니다. 그 이듬해인 1991년 8월 서울에서 역사적인 세계평화종교연합 창설대회가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금년에는 국제종교재단과 더불어 세계평화종교연합이 회의를 공동 개최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여러분이 아시는 바와 같이 이번 대회는 제1차 세계문화체육대전의 일환으로 치러집니다. 서울 올림픽이 개최되었던 4년 전, 본인은 지구촌의 화합과 교류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 세계문화체육대전에 대한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올림픽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내고 있지만, 하나님과 종적인 가치 및 영적인 면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종교는 문화의 중심이기 때문에 세계종교의회와 세계평화종교연합은 세계문화체육대전의 중심에 위치하게 됩니다. 종교적 이상과 그 지혜와 가치는 세계 속의 교육·학문·예술·체육·언론·정치·경제에 스며들어서 그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세계문화체육대전은 인류의 정신문화를 수습하고, 인간의 행복을 위한 진정한 가치를 찾고, 하나님과 인간과 만물이 조화된 평화로운 새 문화세계를 지향하는 역사적인 행사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