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자가 누구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57권 PDF전문보기

애국자가 누구냐

그러면, 그와 같이 생각해 볼 때, 그와 같은 좋은 사람의 입장에 서는 데 있어서 하나의 결론으로서 끄집어낼 있는 말이 있다 한다면, 그 말이 어디서나 통할 수 있다는 결론을 지을 수 있다고 했을 때에는, 발견했을 때에는, 그걸 사서라도 가지고 싶다는 거라구요. 어때요? 돈 내고? 돈 내고 갖고 싶어요, 공짜로 가지고 싶어요? (웃음) 돈 내는 자가, 물건을 사고 돈을 안 내는 사람보다 나빠요, 좋아요?「좋은 사람입니다.」나쁜 게 아니고? 솔직히 말하라구. 이것은 논리이니까. 돈 내고 사는 게, 돈 안 내고 사는 것보다 나쁘지 않다구요. 돈 20엔 내고 사는 자가 10엔 내고 사는 자보다 좋다구요. 1만 달러 내고 사는 것보다는 10만 달러 주고 사는 게 나빠요, 좋아요?「좋습니다.」10만 달러, 1만 달러, 100만 달러보다 1억 달러를 주고 사는 것이 더 좋다구요. 이렇게 된다구요. 그걸 부정할 수 없습니다. 애국자 중에서 10명의 최고의 애국자가 있다고 할 때 그 중 넘버원, 챔피언 애국자를 뽑아서 그 사람을 기준으로 해서 일본의 애국자를 교육할 텍스트북, 교본을 만들 재료로 삼으려고 한다 할 때, 10명 중에서 가장 넘버원의 애국자는 누구냐 이거예요. 그럴 경우에 10명을 쭉 본다구요.

모두 초등학교 졸업했다구요. 그런데 그 중에 누군가 중학교를 졸업했다 한다면, 똑같은 입장이라면 중학교 졸업한 자를 뽑는다구요. 그거, 그렇잖아? 모두 중학교를 졸업한 경우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를 뽑는다구요. 그렇게 해도 그 주변 사람은 불평할 수 없습니다. 알겠어요? 고등학교를 졸업한 애국자들인데 한 사람이 대학교를 졸업했다고 한다면, 그걸 정했다고 해서 불평할 수 없다구요.

같은 입장이라면 대학교를 졸업한 석사라든가 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이 있다면 이런 사람을 정했다고 해서 누구 불평하는 자가 없다구요. 그게 좋은 일이라고 하는 거예요. 알겠지요. 알겠어요?「예」지식을 비롯해서 돈도 나라를 위해서 더 많이 쓴 사람이 좋다는 게 됩니다. 권력을 놓고 보더라도 나라를 위해서 권력을 봉사적으로 더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 좋다고 하게 됩니다. 모두 다 그렇게 된다구요. 알겠어요?

애국자는 모두가 반대를 합니다. 그 반대를 받고 갖가지 박해를 당하더라도 그것을 넘어서 바른 길을 세우기 위해 가다 보면 여러 가지 장해자가 많이 생겨난다구요. 아무리 대학교를 졸업하고, 석사 학위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외적으로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고서 그런 입장이 되었다 한다면, 신체에 장해를 입은 사람이, 눈알이 한 개 날라가고 한 개만 남은 사람이 있을 경우에는, 그게 더 첫째가는 애국자가 된다고 생각한다구요.

어때요? 눈알이 하나보다는 둘 못쓰게 된 사람이 있으면 그게 더 못한 애국자예요, 고귀한 애국자예요?「고귀한 애국잡니다.」알고 있구만. (웃음) 눈알이 다 그렇게 된 경우에는, 두 눈이 다 못쓰게 되고 코도 못쓰게 된 사람이 있다면 그게 넘버원이라구요. 코도 다 이렇게 되면 손끝이 하나 더 이렇게 된 사람이 있으면 그게 넘버원이 된다구요. 손끝보다도 팔이 잘린 사람이 있으면 그가 넘버원이 된다구요.

그러니까 나라를 위해 죽은 경우에는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아무런 변론도, 회의도, 선발도 필요 없이 애국자라 하는 겁니다. 죽었다 하더라도 어떻게 죽었느냐 하는 거예요. 자기가 나라를 사랑한 나머지 뛰어다니다 교통사고로 죽었다 하자구요. 그것도 죽은 건 죽은 거라구요. 그것보다 나라가 위급한 입장에서, 전쟁이 일어나 일본 같으면 천황이 위험한 입장인데, 그걸 막기 위해서 총탄을 맞고 쓰러졌다 하면, 총탄을 맞고 쓰러진 자가 애국자가 된다구요.

쓰러졌다 하더라도, 대포알 한 발을 맞고 쓰러진 것보다는 두 발을 맞은 사람이 애국자로 뽑힌다구요. 알겠어요? 세 발 맞았다면 더 애국자가 된다구요. 더 비참하게 되면 될수록 더욱 넘버원이 된다구요. 그걸 부정할 수 있어요?「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