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들이 어머니 자리를 인정하게 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02권 PDF전문보기

여자들이 어머니 자리를 인정하게 돼

그래서 우리가 많은 사람들을 험난하고 높은 고개를 넘어서 저 아래까지 옮겨 준 것입니다. 평지에서 업고 올라가는 것같이 해 주고, 평지 생활을 닦아 줬으니 넘어가고 다 평지를 건넜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벌써 어디에 걸려 가지고 오만 가지 문제가 달린다는 것입니다. 여자들이 얼마나 늑대 같은지 어머니를 죽여 버리려고 한 거예요. '어머니가 아버님의 생일과 같은 것은 사주관상을 봐 가지고 맞춰서 그렇다.' 한 거예요. 이게 전국적으로 소문났어요. 사주를 속여 가지고 같은 생일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별의별 소문이 다 났다구요, 옛날에는. 나는 생각지도 않은 것이 다 난 것입니다.

노친네들이 그렇잖아요. 영계에서 자기가 신부 된다고 해서 준비했다는 떼거리가 얼마나 많아요? 10여 패가 이래 가지고 으르렁거리고 있는 것입니다. 동네의 미남이 있으면 색시들의 어머니 아버지들은 자기 자신의 재산을 가지고 저울질하고, 학식 가지고 저울질하고, 힘 가지고 저울질하는 것 아니예요? 이거 가만둬도 경쟁이 치열해요. 서영희도 그때 안 들어오길 잘 했지, 그때 들어왔으면 문제가 되는 거예요.「제가 그 때 들어왔어야 되지요.」안방에 들어와 가지고 문 채우고 불을 끄고 잤을 거라구요. (웃음)

그 여자 떼거리 중에 늑대 호랑이, 무엇이 없겠어요? 대학교 선생, 학생처장하던 사람, 이화여자대학 총장 후보자 이런 사람이 들어와 가지고, 독신생활하던 여자들이 선생님을 가만두고 싶겠어요? 채 가지고 어디 도망가고 싶은 생각이 꿈 같지요. 내가 안 하니까 그렇지요. 그런 여자의 손가락이라도 잡으면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녹음상태 불량으로 일부 수록하지 못함)

어머니가 들어올 때 전부 다 뭐 어떻고 어떻고 한 거예요. '어디 두고 보자. 내가 홀로 길러 가지고 너희들 이상 되게 할 것이다.' 한 것입니다. 맨 처음에는 뿔 돋아 가지고 이랬는데 뿔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머리가 숙여지고, 못 당할 것을 느끼니까 어머니 자리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결혼해 가지고 3년 동안 외박시켰습니다. 그 놈의 떼거리들 때문에 말이에요. 들여오면 죽여요. 약을 먹여 죽인다구요. 사랑의 싸움이 그렇게 무서운 것입니다.

그런 여자들이 선생님 대해서 프로포즈를 안 했겠어요? 울고불고, 발을 붙들고 울고, 양복을 째고 별의별 놀음을 다 했습니다. 그거 솔직한 이야기입니다. 서영희도 그럴 수 있는 소질이 많은데. (웃음) 여자들이 다 그런 것입니다. 내가 못 하는 게 없습니다. 소질이 참 다양해요. 일을 못 하나 뭘 못 하나, 어디 가든 손대면 지지를 않아요. 그러니까 여자들이 한번 프로포즈하고 죽기 전에 한번 살아 보면 한이 없다 생각하는 것은 만 여자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가운데 순진한 처녀를 갖다 놨으니 찧고 까불면 도망갈 줄 알고 그런 거예요. 모습을 보니 치면 딱 갈라질 줄 알았는데 안 갈라질 줄은 몰랐지요. 이래 가지고 보따리 싸 가지고 도망간다고 생각한 거예요. 아니라구요.

그래서 내가 3가정, 36가정을 어머니를 세워 축복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미 결정한 것을 부정하려고 하는 거예요. 방편적으로 했다는 거예요. 다른 어머니가 생긴다는 거예요. 어머니가 둘이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별의별 놀음을 한 것입니다. 무슨 소문이 안 났겠어요. 자기 멋대로 원리가 이러니까 이렇게 된다고 해서 패거리를 만들어 가지고, 자기 주위를 만들어 가지고 영향 미쳐서 선생님을 강제로 협박해서라도 결혼시킬 수 있게끔 사인이나 받으면 좋겠다 이거예요. 그런 생각이라구요. 내가 거기에 넘어가요? 똑똑한 문총재가 말이에요. 여자세계에 대해서 똑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