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버지여 할만하시거든…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05권 PDF전문보기

내 아버지여 할만하시거든…

그러면 예수께서 누구를 위해 이 땅 위에 오셨던가? 역사를 대신하고 시대를 대신하여, 또 민족과 교단을 위하여 왔었으나 그가 나아가는 길은 너무도 슬펐습니다. 예수는 그의 슬픔이 자신의 슬픔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그 슬픔이 역사적인 슬픔으로 시대적인 슬픔으로 연결될 것을 알았기에, 또한 미래의 슬픔으로 연결될 것을 알았기에 몸 둘바를 모르고 초조한 심정에 잠겼던 것을 여러분들은 알아야 되겠습니다.

그런 연고로 예수께서 찾아가신 곳이 겟세마네동산이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놓고 슬퍼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만민의 구세주요 만왕의 왕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가 최후의 슬픔을 토로한 곳은 제자의 집이 아니었습니다. 믿고 있는 유대교단도 아니요 유대나라의 궁중도 아니었습니다. 하나님과 의논하여 모든 것을 결정짓기 위하여 올라가신 곳은 깊은 밤에 아무도 가지 않는 겟세마네동산이었다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되겠습니다.

따라서 끝날에 있는 오늘날 우리 성도들은 슬픔의 눈물을 흘려 예수께서 겟세마네동산에서 흘렸던 눈물을 대신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또 그러한 예수의 제2의 모습을 그리는 마음을 가져야 되겠습니다. 그래야만 역사적인 슬픔을 품고 시대와 미래를 위하여 우셨던 예수, 처참하고 불쌍한 사정에 처해서 세 번씩이나 피땀을 흘리며 우시던 예수와 인연을 맺을 수 있다는 것을 여러분들은 알아야 되겠습니다.

밤이 새도록 "내 아버지여 할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마 26:39)"라고 기도하시던 예수께서 분하다면 말할 수 없이 분하고, 서럽다면 말할 수 없이 서러웠을 것입니다. 예수로 말미암아 4천년 역사가 하루에 넘어가고, 수많은 이스라엘민족이 하루 아침에 망하고, 4천년 섭리의 터전이 한 시간에 무너지고, 세워졌던 유대교단이 한 시간에 무너질 것을 생각하게 되면, 그가 흘린 피땀은 역사의 거리를 연결시킨 피땀이요, 그가 흘린 피눈물은 역사의 거리를 연결시킨 피눈물이었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유대백성들은 이러한 내용을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우리들은 알아야 되겠습니다.

예수님의 뒤를 따르던 제자들은 선생님이 어디를 가든지 함께 따르겠다고 맹세는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의 그 비통한 심정을 누가 인계받고, 누가 이비통한 피눈물의 사정과 인연을 맺었던가. 땅 위에는 그러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러한 일들은 오직 예수께서 홀로 행하고 가셨지, 이 땅 위의 인간 중에는 그러한 심정을 인계받을 자가 없었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알아야 되겠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죽음을 앞에 놓고 겟세마네동산에서 세 번씩이나 하늘을 대해 "아바 아버지여. 아버지께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막 14:36)"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이 호소는 하늘 땅이 터져나가는 한마디요, 사망세계가 권세를 갖고 들어서려는 것을 저지하려는 비장한 한마디였습니다.

따라서 겟세마네동산에서의 기도가 기독교 신자들에게 죽은 기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어느 시대나 어느 세기를 지나도 이 애달프고 피어린 최후의 호소의 음성이 우리 인간의 마음속에 끊임없이 살아 있어야 합니다.

`오! 하늘이여'라고 부르짖던 예수의 심정에 여러분의 심정이 같이 동하는 한날을 소망하여 하늘은 다시 섭리해 나오고 계십니다.

이런 것을 생각하게 될 때, 오늘날 끝날에 있는 성도들은 성도들은 갈보리산상과 겟세마네동산에서 호소하시던 예수의 그 역사적이고 비장한 심정을 이어받아야 되겠습니다. 그리하여 겟세마네동산에서 잠을 자던 예수의 세 제자와 같은 입장에 있는 기독교인들을 각성시키지 않으면 안 되겠습니다. 이러한 시대가 당도하고 있음을 여러분은 알아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예수께서 겟세마네동산에 올라가 하늘을 향하여 "내 아버지여 만일 할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마 26:39)"라고 기도하시던 것과 같은 심정을 품고 `아바 아버지시여! 할 수만 있으면 우리의 메시아를 십자가에 내어 주지 마시옵소서'라고 기도하는 무리가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