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이 없는 인간의 욕심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23권 PDF전문보기

한이 없는 인간의 욕심

여러분은 얼마만큼 행복하기를 바랍니까? 그것은 여러분의 마음을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불쌍한 사람들을 보면 마음속으로 전부 다 그들에게 주택을 사주고 싶고, 고급 차들도 사주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까? 여자들도 그래요? 「예」 정말 그래요 「예」

본래 사람의 마음에는 누구나 모두 그러한 생각을 갖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할 수가 없기 때문에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사람들 전부에게 돈을 한 천만 원씩 주어서 집을 짓게 하고 부자로 살게 해 놓았다 할 때 그 다음에는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도 그렇게 해주고 싶은 마음이 생기겠어요, 안 생기겠어요? 「생깁니다」 여기에 있는 할머니도 그래요? 「예」

이렇게 전세계의 30억 인류를 행복하게 해주었다고 한다면, 그 다음에는 달나라나 별나라에 사람이 산다면 그 사람들에게까지도 그렇게 해주고 싶을 것입니다. 또 한국을 내 손아귀에 쥐고 내 마음대로 할 수 있게 된다면, 한국보다 더 큰 미국도 내 것으로 만들고 싶어질 것입니다. 이렇듯 인간의 욕심은 한이 없는 것입니다.

남자로 태어났다면 누구나 한번쯤은 대통령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출생할 때 대통령이 될 수 있는 후보자의 자격을 갖추고 나왔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은 한 사람만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미국같이 큰 나라의 대통령이 되었다고 한다면 여러분의 마음이 만족하겠습니까? 아닐 것입니다. 또 세계의 많은 나라를 다 자기 것으로 만들고 싶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세계의 대통령이 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세계의 대통령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지구를 중심으로 있는 별나라에 보석이 잔뜩 쌓였고 황금광과 다이아몬드가 지천으로 있다고 할 때는 그 마음이 어떠하겠습니까? 그때는 또 그것마저 소유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달나라 별나라까지 정복한다면 그 다음에는 어떻겠습니까? 거기까지 정복했다고 그 마음이 이제 그만 쉬겠습니까? 또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마음이 대관절 어디에 근거를 두었기에 그런 욕심을 부리느냐? 여기에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그러한 마음은 할아버지나 할머니, 여자나 남자 전부에게 있습니다. 이 우주를 내 것으로 만들어 놓고 이 우주보다도 더 큰 것이 있다고 하면 그것마저도 내 것으로 만들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입니다. 인간에게는 누구나 그런 욕심이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사람은 그런 마음이 더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사람은 외국 사람을 말할 때 일본놈, 되놈, 소련놈 등 놈을 붙여서 잘 부릅니다. 그만큼 한국사람에게는 배포가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나라의 말에는 그런 말이 없습니다.

사람은 자기가 갖고 있는 것보다 큰 것을 보면 그것을 갖고 싶어합니다. 안 갖고 싶어하는 사람은 덜 된 사람입니다. `저 사람은 불구자인데 그걸 가져서 뭘 하겠나' 하겠지만 그런 사람이라고 해서 그것을 가지고 싶어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사람들이 더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