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까지 남을 수 있는 목적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41권 PDF전문보기

최후까지 남을 수 있는 목적

그러면 어느 목적이 최후에 남을 것인가? 개인을 위주하는 것은 흘러 가는 것이요, 가정을 위주하는 것도 흘러가는 것이요, 자기 단체를 위주하는 것도 흘러가는 것이요, 나라를 위주하는 것도 흘러가는 것이요, 세계를 위주하는 것도 흘러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맨 나중까지 남을 수 있는 하나의 목적이 있다면, 그것은 신(神)과 인(人)이 합동해서 추구하는 목적입니다. 그런 목적만이 인간 역사의 최후에까지 남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왜 그러냐? 우리 개개인을 두고 볼 때, 너는 어떤 사람이 되겠느냐고 물으면 누구나 훌륭한 사람이 되겠다고 대답합니다. 훌륭한 사람이 된다면 어느 정도로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인가? 대한민국이면 대한민국 백성 가운데 제일 가는 대통령이 될 것이냐? 대한민국 사람만을 두고 보면, 어느누구나 대한민국에서 제일이 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 제일이 됐다고 해서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 다음에는 세계에서 제일이 되고 싶어합니다. 세계에서 제일이 된 후에는 어떻게 할 것이냐? 세계보다도 더 높은 것이 있고 더 높은 분이 있다면 그 자리에 가기를 원하고 그분과 손을 잡고 싶은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인간의 욕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을 위한 목적보다도 가정을, 가정을 위한 목적보다도 단체를, 단체를 위한 목적보다도 국가를, 이렇게 점점 더 큰 목적을 추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인류 역사노정을 두고 볼 때, 오늘날 인간들이 어디까지 왔느냐 하면 국가만을 목적으로 하던 때는 지났습니다. 세계를 위주하는 주의 사상이 서로서로 복잡한 환경을 중심삼고 우리의 생활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인간만을 위주하는 주의 주장이 세계적으로 번성해 가지고 인간들 마음대로 움직이는 것같이 보여지는 것이 오늘날의 세계정세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의가 마지막 주의는 아닙니다. 신이 없다면 인간을 위주로 한 주의가 누구든지 바라는 최후의 소망의 세계관으로서 남아질지 모르지만, 신이 있다면 신과 인간이 합동으로 바라는 소망을 중심삼아 가지고 반드시 인간들이 규합해 가야 할 참길이 남아 있을 것이 아니겠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왜 그러냐? 신은 최고의 분이요, 절대자이시기 때문에 절대자가 바라는 목적은 절대적인 것이요, 단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인간을 중심한 세계의 어떤 주의보다도, 인간들이 바라는 어떤 목적보다도 절대적인 입장에 선 내용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목적을 중심삼고, 거기에서 비로소 인류가 바랄 수 있는 참된 목적점을 결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 외에 인간만의 목적을 중심삼고 나오는 것은 우리 인생이 타당한 목적으로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됩니다.

우리 개인을 두고 볼 때에, 어떻게 해야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냐? 인간에게는 하늘땅을 대표해서 자기 자신이 전체 앞에 더 높아지고자 하는 개인의 욕망이 있습니다. 이 욕망은 무엇 때문에 우리에게 그런 작용을 하느냐? 인간은 세계를 다 내 것으로 만들고 싶어하고, 자기가 중심이 되어 세계 인류를 끌고 가고 싶어하고, 자기가 누구보다도 최고의 자리에 서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자체를 보면, 인간은 하나님을 중심삼고 귀결되고 싶어한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이 바라는 목적이 인류가 공히 바라는 목적이 되어 가지고 안팎으로 들어맞을 수 있는 새로운 목적적 세계가 오늘 이 지상에 나타나면, 그때야말로 인간 역사 시대에 새로운 인간으로 바랄 수 있는 소망의 때라고 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