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실히 실천해 나가면 이길 수 있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5권 PDF전문보기

착실히 실천해 나가면 이길 수 있다

그런 식으로 하더라도 일본은 이기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 식으로 할 수 있는 남자, 여자 손들어! 정말 그렇게 하겠어? 기분 나빠? 여러분은 선생님을 위해 왼쪽 눈을 지금 빼어 달라고 하면 주겠는가?「예」그것이 틀림없는가? 그럼 눈알은 받지 않겠다. 눈알 대신에 3년쯤 일본을 위해 선두에 서서 달려라. 미친 사람 같이 뛰어 그것으로 탕감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모두 양손을 들겠지. 그래도 눈알을 한 개 내놓겠는가, 3년간 미친 사람처럼 선두에서 뛰겠는가? 어느 쪽을 하겠는가?

일본 사람은 손해되는 것은 절대로 싫어한다고 한다. 지금까지 선생님이 얘기한 모든 것을 한꺼번에 차 버린 입장이지? 그렇지 않아? 눈알대신, 3년이라고 하면, 3년쯤은 문제가 아니지?3년은 금새 지나간다. 발에, 허리에, 가슴에, 머리에 뒤집어 쓰고라도 뛰게 한 경우에는 결국 누구에게 이익이 되는가? 선생님인가, 일본인가? 일본에 이익이 된다. 그래서 전체가 이익이 된다고 하면 아낌없이 하는 것이 정의의 길이며 선의 길이다. 알겠나? 그렇게 할 수 있나?「할 수 있습니다」믿을 수 없는데.

인간을 믿을 수 없다. 그래도 하겠어? 아직 믿을 수 없다. 그것을 자기 혼자들어 보고 하늘 아버님과 결의했을 경우에는, 눈을 감고 두 손을 들어 보라. 틀림없지? 이제 내려도 좋아. 자기가 자기의 양심과 하나님에게 약속한 것이니까. 이 소나무가 보았겠지. 이 흙이 '그래. 멋있는 것을 맹세해 주었다. 이것을 본 것은 이 흙의 최상의 영광이다'라고 하며 찬양하고 있다.

맹세한 것을 이룰 수 없다고 하는 말이 있을 수 있겠나? 어처구니없는 것을 맹세했더라도 실행력을 가지고 성취해 간다면 다 할 수 있다.

선생님은 60년대에 말했었다. '지금부터 10년이나 12년이 지나면 우리들은 세계적이 된다'고 그렇게 말하니 모두 수근수근했다.

선생님은 그때는 이런 양복을 입고 있지 않았다. 점퍼였다. 그것도 미국의 작업복을 점퍼로 고쳐 만든 것이었다. 그런 양복을 입고 설교도 했다. 당당히 서서 대중을 향해 말했다.

지금, 일본에 와서 보았는데, 전통적 정신에 위반되는 것이 많이 있다. 점퍼를 입고 승리하고 나서 신사복을 입는다. 그것을 승리하고 모자를 쓴다. 그것을 승리하고 단장을 잡는다. 그것을 승리하고 세계 여행을 나서는 것이다. 순서가 있다.

그러한 전통을 무시하고, 모두 신사복에 넥타이를 매고 태연한 얼굴을 하고 있다. 그리고 기분이 좋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내일부터 그렇게 되라고 말하는 게 아니다.

시대가 다르다. 그때는 촛불을 사용했다. 지금은 전기를 사용하는 시대이다. 그래서 전기를 모두 떼어 버리라고 하는 명령은 하지 않으니까 괜찮다. 그 반면 그 시대의 선생님보다 그대들이 온갖 방면에서 우수한 환경에 있는데도 진다면 얘기가 되지 않는다. 알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