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미국 역사에 없는 놀음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66권 PDF전문보기

우리는 미국 역사에 없는 놀음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내가 지금 큰 사람의 옷을 해 입히면 요거 하나 해 입힌 것과 마찬가지가 돼 버리고 만다 이거예요. 그러나, 다 해 입힌다고 말했기 때문에 요거 하나 놓고 후퇴할 수 없다구요. 여기에 다 해 입히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한 곳은 희생을 시켜야 된다는 거예요. 별수없이 희생시켜야 되는 거예요. 이런 일을 하기 위해서는 모험을 하더라도 지금까지 하지못한 모험을 해야 되고, 또 빚을 지더라도 지금까지 지지 않은 최고의 빚을 져야 되겠다는 입장에 서게 된다는 것을 자연히 느끼게 된다구요.

자, 그런데 모험을 하는 데는 무모한 모험을 할 수 없다구요. 또 빚을 지는데 누가 함부로 빚을 줄 수도 없는 거라구요. 그러니까 할수없이 내살과 뼈와 같은 동지들이 있으면 그 동지들에게 모험할 수 있는 분량을 분배할 수밖에 없고, 빚질 수 있는 분량을 분배할 수밖에 없는 거라구요. 그러므로 우리는 자연히 미국 역사에 없는 놀음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결과가 나온다구요. 그것을요 어느 기간내에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복귀원리입니다.

그러므로 시일이 가면 갈수록 하루가 천년만년 같다는 거예요. 하루가 십년과 마찬가지요, 한 달과 마찬가지라는 심정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할 거라구요. 그 초조한 마음으로 앞날을 대하는 것이 그 양에 있어서 수많은 인류가 나를 대하는 것에 지지 않을 수 있는 내적 심정적 결합체, 결합의 양을 만들지 않고는 탕감할 수 없는 것이 섭리인 것을 생각하게 될 때에, 그야말로 심각한 입장이 아닐 수 없다는 것을 여러분은 모를 거라구요.

여러분들은 개인을 중심삼고 내 집 하나가 필요하다고 할지 모르지만 우리는 당장에 50개 주에 교회 살림살이할 집이 필요하다는 거예요. 그것이 못해도, 최소한도의 다운 페이먼트(down payment)를 하더라도 75만 불이 필요하다구요. 여러분들이 그러한 기반을 닦지 않고는 앞으로 기동대 활동을 강화시킬 수 없어요. 집이 없으니까 상당히 지장이 있는거예요. 그리고 집만 살 수 없다구요. 내부 설비라든가, 아무리 못해도 60명, 더 나아가서는 근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모일 수 있도록 100명도 수용할 수 있게 가구라든가 비품 등을 장만하려면 2만 불은 들어간다구요. 그런 걸 보게 되면 당장에 그런 돈 문제에도 부딪친다는 거예요.

또, 그것뿐이 아니고 여기 있는 여러분들이 만약에 5년 동안, 10년 동안 움직인다면, 여러분들이 지금 스물 다섯 살이면 서른 다섯 살이 되는거라구요. 그러면 그때 가서 세상 친구들과 비교해 가지고 '아이구, 나 통일교회 들어와서 요렇게 됐다' 하면 안 된다 이거예요. 그 사람들이 통일교회 들어가서 고생하더니 다 저렇게 됐다고 할 수 있는 외적 환경 기반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 입장이라구요.

내가 1972도까지, 여기 올 때까지 한국에서 그런 기준을 만들기 위해 안팎으로 노력했어요. 지금은 어느 정도까지 통일교회에 들어와서 수고한 사람들에 한해서 일반 사회활동하는 자기친구들보다는 못하지 않다하는 자리까지는 잡아 주고 떠나 왔다구요. 그래, 금년부터 명년까지 2년 동안은 일본에 그러한 기반을 닦아 주겠다는 약속을 이미 3년 전부터 했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