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중심한 헤브라이즘이 역사를 지배해 나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79권 PDF전문보기

신을 중심한 헤브라이즘이 역사를 지배해 나와

여러분, 역사는 헬레니즘(Hellenism)하고 헤브라이즘(Hebraism)하고 교차하면서 투쟁해 나오는 거라구요. 인본주의사상(人本主義思想)하고 신본주의사상(神本主義思想)이….

그러면 어째서 헤브라이즘이 등장하게 되었느냐. 또 역사적으로 문제가 되었느냐 하는 것이 문제 된다구요. 종교 가운데는 하나님을 중심한, 유일신(唯一神)을 중심삼은 종교가 제일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제일 오랜 역사를 가진 이것을 이어받은 기독교가 변천해 가지고 통일교회의 시대까지 역사시대를 거쳐오면서 역사를 개혁해 나오고, 하나의 세계를 수습해 나오는 주류적인 역사를 가졌기 때문에 기독교가 문제되는 거라구요.

또, 왜 헬레니즘이 문제되느냐 이거예요. 인본주의 사고방식을 중심삼은 역사적 기원은 희랍에 있어서의 인본주의 사상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제일 오래된 것입니다. 역사는, 오랜 역사를 중심삼은 인본주의 사조와 신본주의 사조의 대결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이 지금 까지의 문제로 되어 있습니다.

헤브라이즘의 특징이 뭐냐 하면, 전통을 중심삼고 일관된 역사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헬레니즘은 시대 시대의 환경에 따라 변천해 나왔습니다. 유대교가 대표적으로 지금까지 전통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카톨릭의 영화를 보게 되면, 전통이란 말이 나오잖아요? 전통, 그건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기독교도 예수를 중심삼은 사상인데 변할 수 있어요? 변하지 않는다 이거예요. 변할 수 없다는 거라구요. 인류의 주류적인 역사를 통해서 기독교가 고대로부터 중세를 거쳐서 현대에까지 와 가지고 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하나의 종교가 되었다는 사실로 하나님이 같이하는 종교다 하는 것을 우리는 여기서 쉽사리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세계를 지배한다는 거라구요. 세계를 지배해야 된다 그 말이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