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욕망을 통해 차원 높은 가치를 추구한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4권 PDF전문보기

인간은 욕망을 통해 차원 높은 가치를 추구한다

통일교회의 주장이 도대체 무엇이냐? 그게 궁금할 거예요. 여러분 단체면 단체의 주장이 있는 것이고, 국가면 국가도 국책을 중심삼고 그나름대로의 주장이 있는 것입니다. 그 주장을 따라 가지고 그 휘하에 있는 모든 행정 혹은 조직기관이 움직여서 그 목적하는 것을 향해서 나가는 거와 마찬가지로 통일교회도 그 주장이 없을 수 없는 것입니다.

여기 참석한 고명하신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사람의 욕망은 지극히 크다고 보는 것입니다. 개인에 있어서는 개인의 욕망, 또 가정에 있어서는 가정의 욕망, 사회면 사회, 국가면 국가, 세계면 세계대로의 욕망이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게 될 때, 우리들이 그 욕망을 통해서 무엇을 얻겠느냐 하는 가정을 해본다면, 그 욕망을 통해서 보다 차원 높은 목적이나 가치적인 것을 추구한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 우주, 더 나아가서는 종교적으로 볼 때 보이지 않는 새로운 세계가 있다 할진대, 나는 어디를 종착점으로 하여 진전하느냐 하는 게 문제입니다. 이것이 지금까지 철학 혹은 인생문제를 다루는 모든 종교가 중대시하는 점입니다. 어디를 향해 가느냐? 사람마다 각각 다른 욕망을 가지고 자기 나름대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욕망이 지향하는 최고의 목적은 최고의 가치일 것이다 이거예요.

이렇게 볼 때, 여러분들은 자기 전문 분야에 있어서 유명한 학자, 세계에서 제일가는 학자를 표준하고 움직이는 거와 마찬가지로 이 우주 가운데 우리의 목적이 되시는 주체인 위대한 분이 계시다면, 그분을 표준하고 모든 것은 움직여 나갈 것입니다. 여기에서 인간세계에 있어서는 성인이라는 문제, 더 나아가서 종교적으로 보면 하나님이라는 문제가 등장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우리의 모든 욕망은 하나님이라는 분에게 목적하는 바의 종착점을 두고 가는 것이 아니겠느냐 이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