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은 높게 갖고 생활은 낮게 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50권 PDF전문보기

이념은 높게 갖고 생활은 낮게 해야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 각자가 높은 이념을 갖고 실천에 있어서는 낮은 생활에서 채찍질해야 됩니다. 우리는 지옥 밑창에 떨어지는 한이 있더라도 거기에 있어서도 높은 이념은 잃지 않아야 돼요. 그 관념 앞에 내가 서 가지고 생활적인 깊은 안식처를 이뤄 놓아야 되는 것입니다. 자기 심중에 안식의 기반을 닦아 놓지 않으면 안 된다는 거예요. 괴롭다고 해서 밀려 나가고 낙망하고 탄식하면 안 된다는 거예요.

하나님의 아들딸은 지옥 가서도 하나님의 아들딸입니다. 그 마음에 하늘을 위하고 하늘 앞에 심정적으로 체휼되는 모든 것은 누가 침범할 도리가 없어요. 어떠한 슬픔이나 어떠한 고통이나 어떠한 역경이 그것을 빼앗을 수 없다는 거예요. 빼앗길 수 있다면 우리는 거기에서 후퇴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 자신들이 이런 큰 싸움을 싸워 나가기 위해서는 높은 이념을 갖는 반면 낮은 생활을 영위해 나가야 합니다. 낮은생활에서 높은 이념의 감명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어려운 생활환경, 슬픈 생활환경, 고통스러운 생활환경, 싸움의 생활환경에 있어서 채찍질하며 여러분이 생활을 영위해 나가면 이는 반드시 승리자가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일이 있다면 자기 몸이 움직이고, 어려운 일이 있다면 내 몸이 움직이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안 돼요. 앞에 말한 대로 나가면 틀림없이 오래지 않은 시일 내에 이 세계를 우리 손아귀에 넣는 날이 올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누차 얘기하는 거예요.

오늘 이와 같이 의의 있는 날에 선생님이 이런 것을 강조하는 것은 앞으로 그런 면을 책임져 줘야 되겠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하늘의 슬픔, 하늘의 고통, 하늘의 싸움, 하늘의 분함과 억울함을 하늘 앞에 돌릴 것이 아니라 이제부터는 우리가 힘 닿는 대로 어려운 일이 있으면 내가, 우리가, 슬픔이 있으면 우리가 하겠다는, 고통이 있으면 우리가, 역경이 있으면 우리가, 싸움이 있으면 우리가, 이래 가지고 하늘에 안식을 드릴 수 있는 각오를 가져야 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제 말한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분들이 편안하지 않아야 돼요.

그렇게 나가면, 여러분이 앞서 나가서 일선에 진을 치고 있으면 그 후방은 여러분들로 말미암아 평화의 노래를 부를 것입니다. 이제 언제 여러분에게 심정적인 기준까지 가르쳐 줘 가지고 할 사이가 없습니다. 우리가 일선에 서야 되겠다는 말이예요. 때는 바쁩니다. 촌음을 다투는 이때에 있어서 언제 길러 가지고 가겠어요? 그러니 우리는 세계무대를 향해서, 더우기나 청년 남녀들은 각자가 그런 책임감을 가져야 되겠습니다. 내가 집은 못 지으나마 토대라도 닦아 놓아야 되겠다, 내가 갖춘 인격은 부족하더라도 성의와 눈물어린 실적을 후대 사람에게 남겨 놓겠다 하는 정신을 갖고 나가면 기필코 우리가 행군하고 나간 그 뒤에는 평화의 함성이 퍼져 나갈 것입니다. 그렇게 아시고, 선생님이 지금까지도 그렇게 나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나가려고 하는 걸 아시길 바랍니다. 아시겠어요?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