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회는 천주주의를 주창하면서 민족주의를 포기하지 않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98권 PDF전문보기

통일교회는 천주주의를 주창하면서 민족주의를 포기하지 않아

통일교를 20년 이상 믿은 사람 손 들어 봐요. 이거 뭐야! 전부 나이 많은 사람들만 들어왔구만. (웃음) 「여기에 있던 야쯔(奴;사람, 사물을 막되게 부르는 말)가 앉아 있습니다」 여기에 있던 야쯔가? (웃음) 「전부터 있던 사람들이 여기에 왔습니다」 `야쯔'라는 말이 오야마다의 입에 익었구만! 「아닙니다」 아무에게나 `야쯔'라고 하면 기분 나쁘잖아! 전부 20년 이상 되었어요? 「예」 20년 이상 뭘했어요? (웃음) 이번에 그거 어떤 평가를 받아야 돼요. 잘했느냐 못했느냐 하는 평가를 받아야 됩니다. 그래서 잘한 사람은 창고에, 못한 사람은? (웃음) 쓰레기 같은 것은 태워 버릴까, 아니면 폐품처리 해서 폐품 처리장으로 보내 버릴까? (웃음) 20년이 되어서 `아, 선생님!' 하면서 선생님 앞에서 당당하게 자랑할 수 있는 자신이 있는 사람은 손 좀 들어 봐요. (웃음) 왜 웃어요? 이거 심각한 거예요. 20년이나 지났는데….

선생님은 15년 만에 미국과 서양세계를 전부 수습했습니다. 지금부터 10년 안에는 세계까지 전부 수습해야 돼요. 그것이 간단하다고 생각해요? 2000년대에는 우리가 깃발을 올려야 됩니다. 그래서 세계적인 승리를 거두어서 배후 관계를 전부 수습해 가지고 중심선을 수습해서 세계가 하나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지 않으면 21세기의 새로운 문화 창조는 불가능합니다. 그것이 쉬울 거라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해 온 20년의 활동과 지금부터 해야 될 10년간의 활동 중에서 어느쪽이 쉬울 거라고 생각해요?

전부 그렇지요? 후루다나 구보끼도 세계를 돌아보고 통일교회 멤버들 가운데 일본 멤버들이 제일이라고 생각했겠지? 그렇게 생각했어, 안 했어? 솔직히 얘기해 봐! (웃음) 「말씀은 드릴 수가 없습니다」 말은 할 수가 없어도 속으로는 그랬지? (웃음) 어이, 가미야마! 가미야마도 왔구만! 「예」 지금까지 그렇게 생각해 왔잖아? 어디를 가더라도 일본 식구들이 제일이라고 생각했지? (웃음) 그러면 전부 어떻게 돼요? 가미야마도 그렇게 생각하고, 후루다도 그렇게 생각하고, 선생님까지도 그렇게 생각하면 세계가 전부 도망을 간다구요. 그런 경우에는 일본 멤버들에게 `너희들의 생각이 모자란다'고 해서 우선 세계를 추켜세워 놓아야 돼요. 탕감복귀 알지요? 「예」

선생님이 닦아 온 기반이 일본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세계를 위한 것입니다. 너무 걸어서 어떤 때는 신발이 다 닳아서 밑바닥에 구멍이 날 때도 있었어요. 그래도 그 해진 것을 잊어버리고 계속 뛰어다니던 그 모습에 하나님도 감탄을 한 것입니다. 그것이 일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구요. 세계를 구하려고 생각하면 일본은 생각하지 않더라도 그 가운데 들어가게 마련입니다. 선생님도 그렇지요? 한국이 제일 어려운 나라입니다. 불쌍한 나라입니다.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그렇지만 이것을 버리고 미국을 구했어요. 그런데 미국도 선생님을 반대했습니다.

헤엄치는 사람이 물가를 향해서 헤엄을 치는 경우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거기까지 가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중간에서 무슨 시비를 걸어 오더라도 싸울 수 없어요. 그것을 해치우고 빨리 넘어서 도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귀의 목적이 일본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알겠지요? 「예」 지구촌을 중심삼고 만방일족(萬邦一族)의 심정권, 하나의 가족 이상권을 이룰 수 있는 주체성을 갖지 못하면 하나님을 부모로서 맞이할 수가 없습니다. 알겠지요, 무슨 말인지? 「예」

그런 뜻에 있어서 일본의 섬나라 민족 근성이라고 하는…. 일본에서도 그런 말을 하고 있지요? 어디 뛰어가 보고 싶어도 배가 없으면 곤란합니다. (웃음) 그렇잖아요? 아무리 뛰어가더라도 결국에는 돌아와야 돼요. 그게 섬나라 민족 근성이지요? 일본 사람들이 아무리 세계로 뻗어 나가더라도 결국에는 일본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어요. 그것이 섬나라 민족 근성입니다. (웃음) 또 배는 타기 싫어해요. 태풍이 겁난다는 거예요. 안 돼요, 그래서는! 사실이라구요. 선생님이 일본 책임자들을 넓은 태평양에 보내 가지고 거센 파도에 태워서 훈련을 시켰습니다. 일본만을 생각해서 `일본 구해 줘!' 하는 일본 사람은 필요 없습니다.

통일교회의 훌륭한 것이 그런 것입니다. 우리는 세계주의를 주창하고 있어요. 천주주의를 주창하면서도 민족주의를 포기하지 않아요. 그것이 훌륭합니다. 역사 과정에 있어서 세계주의를 주창한 사람들은 모두 민족주의는 포기했습니다. 자기의 사회, 가정, 개인의 모든 것을 버렸어요. 통일교회의 위대한 점은 심정권을 주창하고 있다는 거예요. 절대적인 하나님을 중심삼은 개인의 심정권은 영원한 것입니다. 절대적인 가정을 중심삼은 심정권, 거기로 향하는 그런 생각까지도 영원한 거예요. 일본을 넘어서 천주에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