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부모가 쓰는 말이 인류의 모국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29권 PDF전문보기

참부모가 쓰는 말이 인류의 모국어

어제 저녁에 만났을 때도 얘기했던 것처럼 지금부터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 무엇일 것이냐? 전쟁이라든가, 여러 가지 문제가 있겠지요? 그러나 언어 문제가 가장 심각한 거예요. 수백 개 국가들마다 언어가 다른 그 배후에는 여러 가지 문화적, 습관적인 배경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세계를 생각한다고 할 때, 그런 배후의 문제들이 중대한 문제가 됩니다.

한 권의 책, 원리책을 예로 들어 말하면 그것을 번역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한 권으로 통할 것인데, 몇백 권을 출간하지 않으면 안 돼요. 또, 그것을 번역하는 것이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가 이것을 수습하지 않으면 안 돼요. 그렇다고 해서 세계를 통합하는 힘을 가진 독재 국가가 있어서 그것을 할 수 있느냐 하면, 그렇게 안 됩니다.

그것을 할 수 있는 것은 종교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세계적인 종교로서 하늘 편의 새로운 문화권을 중심삼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배후의 내용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그것도 불가능합니다. 언어를 혁명하는 데는 많은 문제가 있겠지만, 어차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세계의 현상은 우리의 생활권 내에 들어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일본에서 일어난 일이 몇 분 이내에 전세계에 알려지지요? 그것을 통역한다고 생각해 보라구요. 보통 일이 아닌 것입니다. 거기에 사용되는 자료의 소모, 인력의 소모, 배후의 설비의 소모를 생각해 보면 엄청난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아무리 어렵더라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중대한 일입니다. 그러면 어떤 언어를 가지고 통일할 것이냐? 그런 언어는 언어로서 완벽에 가까운 발음을 할 수 있는 내용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것이 말하자면, 한국 말이라구요. 일본 말은 한국 말의 발음을 절반 정도밖에 못 따라가요. 발음이 안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어제도 만세 할 때, `하누님!' 하더라구요. (웃음)

한국어의 발음은 세계적입니다. 언어학적으로 최고지요? 한국 사람이 발음할 수 없는 것이 없습니다. 어떤 나라의 말이라도 전부 다 발음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영어를 하는 것을 보더라도 놀라울 정도입니다. 한국 사람이 미국에 가서 10년 이상 지나게 되면 말을 하는데 있어서 미국 사람과 아무런 차이가 없게 된다구요. 어디에 가더라도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천재적인 발음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구요.

그리고 그 내용을 해독하기 위해서는 서로 얘기를 주고받으면서 모든 신경을 투입해서 인식하지 않으면 안 돼요. 그래서 발음 분석이라든가, 형용사와 부사 등의 여러 복잡한 내용을 분석할 수 있는 그러한 언어의 내용이라고 하는 것은, 정신적인 면이 넓어서 활용하는 면이 넓어요. 그 넓은 면을 일순간에 해독하려면 머리를 많이 쓰지 않으면 안 됩니다. 한국 사람이 머리가 좋다고 하는 것은, 그런 면에 있어서, 언어 때문에 그렇지 않은가 하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또, 섭리적으로 봐도 한국어는 전세계의 통일교회 사람들이 배우지 않으면 안 되는 말입니다. 만약에 지상에서 참부모가 쓰는 말을 배우지 않고 영계에 가게 되면 조상들이 가만히 안 있는다구요. `너, 참부모님과 같은 시대에 살면서 그 말도 몰랐어? 원리책도 일본 말로 된 것을 읽었어?' 하면서 들이치는 거라구요. (웃음) 번역된 것을 읽은 사람은 직계가 아니예요. 상대권으로 서는 데 있어서 주류권에 설 수 없습니다. 그게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선생님의 설교집이 2백 권 이상 있지요? 그것을 모르면 통일교회의 전반적인 내용을 몰라요. 어차피 그것은 읽지 않으면 안 된다구요. 죽기 전에 읽고 가지 않으면, 자기 조상들이 `이 녀석, 뭘 하고 왔어?' 하는 거예요. (웃음) 거기에는 일본의 모든 역사 이상의 내용이 있습니다. 일본의 문화 전체를 주고도 살 수 없는 거라구요. 그 귀한 것을 읽어 보지도 않고 가면 큰일나는 거예요. 그것은 새로운 세계 문화를 창조하는 데 있어서 절대적인 주류의 전통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모르는 사람은 영계의 어디에도 통하지 않습니다. 알겠어요? 「예.」

여기에 온 사람들은 전부 다 늙었다고 해서 `한국 말 같은 것은 안 배워도 된다.' 하는데 천만의 말씀입니다. (웃음) 강코쿠(韓國)라고 해서 강고쿠(監獄)로 생각하면 큰 잘못이라구요. (웃음) 그것은 강`코!'쿠예요. (웃음) 다르게 발음을 하지 않으면 안 돼요. 그런 의미에 있어서도 이것을 배워야 됩니다.

타락하지 않았더라면 지금까지 문화는 하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타락하지 않았더라면 일본 민족이라든가 일본 문화라고 하는 것이 있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어디, 대답해 봐요. 타락하지 않았으면 일본 문화라고 하는 것은 본래의 역사에는 없었을 거라구요. 미국 문화도 마찬가지예요. 공산주의를 비롯한 모든 사상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오로지 아담을 중심삼은 문화만 남았을 것입니다.

그 아담을 중심삼은 문화는 여러 가지 외적인 것들을 중심삼은 문화가 아닙니다. 경제적인 것을 근본으로 하는 문화, 지식을 근본으로 하는 문화, 권력과 힘을 가지고 독재적으로 모든 것을 통합하여 명령적으로 여러 가지 지도방침을 세우는 그러한 문화가 아닙니다. 이것은 모든 피조 만물이 기뻐할 수 있는 사랑의 문화예요, 사랑의 문화.

사랑은 밤에도 필요하고, 낮에도 필요하고, 잘 때도 필요할 뿐만 아니라 일생을 넘어서 영원히 필요한 거예요. 영원을 목표로 합니다. 그렇지만 이 세계의 현상을 보면 날마다 변하고 있지요? 날마다 변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영원히 변하지 않는 사랑을 위해서라도 한국 말을 공부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예.」

이번에 축복받은 사람들은 특별히 열심히 공부를 해야 됩니다. 지금부터 태어나는 아들딸들에게 있어서는 참부모가 쓰고 있는 말이 모국어가 된다구요. 이거 선생님의 말이 아니예요. 영계에 가 보라구요. 선생님이 한국 말을 배우라고 명령을 하는 거예요. 그 명령이 싫으면 안 해도 좋다구요. (웃음) 이렇게 가르쳐 주어도 하지 않는 사람은 선생님과 관계가 없는 사람이 됩니다. 누구든지 통일교회의 사람들은 이 모국어를 모르면 큰일납니다. 2세를 낳으면 이 모국어를 가르쳐 주어야 된다구요. 알겠어요? 「예.」

일본의 전통적인 관념으로 볼 때, 한국 사람이라고 하면 모두 다 싫어하지요? 그것은 일제시대 때부터 좋지 않은 인습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민족을 강제로 억눌러 온 일본 민족은 야만족과 다름없어요. 일본 나라의 책임이 크다구요. 한국은 일본보다 나은 수천 년의 문화를 자랑하는 문화 국가입니다. 이런 것은 얘기할 것이 아니지만 말이에요, 말을 꺼냈으니까 마무리를 하자구요. (웃음) 일본 민족은 그렇게 훌륭한 민족이 못 됩니다. 대륙으로부터 쫓겨나서 할 수 없이 섬나라로 간 거라구요. (웃음) 그렇기 때문에 언젠가는 복수를 하지 않으면 안 돼요, 복수. 그래서 칼싸움을 좋아하는 것입니다.

결론은 간단해요. 늙은이든 젊은이든 모국어를 모르는 사람은 그 나라에서 적(籍)을 빼 버리는 거예요. 입적할 수 없습니다. 알겠어요?「예.」 늙은이도 젊은이도 선생님의 명령에 따르면 안 됩니다. (웃음) 따르면 안 된다고 선생님이 말을 했기 때문에 따르는 것은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웃음) 알겠어요? 「예.」 더 이상 설명하지 않더라도 잘 알 것입니다.

시간이 없어요. (웃음) 본래는 오늘 30분 정도 말씀을 하려고 했습니다. 오늘 회의가 있어요. 세계 선교사들이 모두 다 와 있기 때문에 회의가 있다구요. 여러분은 4천 명이지만, 그 선교사들의 배후에는 수백만 명의 통일교회의 무리들이 `선생님으로부터 무슨 말씀을 듣고 돌아올까?' 하고 모두 다 귀를 기울이고 기다리고 있다구요. 그렇게 생각하면 선생님으로서는 여기서 말씀을 하는 것보다 회의를 하는 것이 더 귀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웃음과 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