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주지 못하는 현대문명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25권 PDF전문보기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주지 못하는 현대문명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오늘날 미국의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히피족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으며, 세계 어느 국가의 인륜 도덕관에 비춰 봐도 환영받을 수 있는 아무런 내용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니, 이런 퇴폐적인 현상을 벌여 놓고 있는 미국 젊은이들의 말로는 뻔한 것입니다.

그러면 그러한 과정의 기원은 무엇이냐? 그것은 그들이 동서남북 가운데 일방적인 입장에 서서 어떠한 하나의 기준도 갖지 못하고, 흘러가는 물결과 더불어 그때 그때의 만족만을 취하려는 퇴폐적이고도 용납할 수 없는 현실과 사회제도의 권내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환경이니 젊은이들이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에 있어서 문명이 문제가 아닙니다. 고대 문명을 보더라도 현대 문명을 능가하는 것이 많습니다. 애급 문명이라든가 아라비아 문명, 혹은 인도 문명 등 여러가지 역사적인 뿌리가 되는 문명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그런 문명들이 망하게 된 원인이 어디에 있었느냐? 그 나라는 젊은 세대들에게 자기들의 한계를 개척하고 넘어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러니 젊은이들의 가슴에 불타오르는 세계관이 상실되고 그 가슴은 페허가 되었으니 전진이 아닌 후퇴를 할 수 밖에 없는 입장에 서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자기 스스로를 중심삼은 입장에 선 젊은이들이 되고 말았던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지금 그 어느 국가가 자국의 문화를 세계적인 문화로 세울 수 있다고 자랑한다 하더라도, 그 문화에 기대를 가질 수가 없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미국의 50개 주를 다 돌아봤지만, 그곳에 어떠한 미련도 남길 수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젊은이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공상이나 어떤 사조에 휩쓸려서 그것을 추구하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장래를 두고 볼 때에는 망할 날이 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결국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이냐? 이 시대의 젊은이들이 퇴폐한 그 사회 환경을 박차고 나가서 미래의 성공에 대한 흠모의 마음에 사무쳐 정성을 들이고, 자기의 올바른 주관을 가지고 그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젊은이가 되면 그 사회나 가정, 혹은 다른 어떤 청년들이 거기에 흡수되면 흡수되었지 그를 터치하지 못합니다. 이것을 기원으로 가정의 기준이 갖춰지면 그 가정에서부터 새로운 역사가 창조되어 나옵니다. 여기서부터는 시일이 문제이지 새로운 사회는 반드시 발전되어 나온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