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중에는 승리밖에 없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25권 PDF전문보기

내 안중에는 승리밖에 없다

적당주의나 관습주의로는 안 됩니다. 허리띠를 졸라매고 가야 합니다. 여기 젊은 사람들은 `오늘 교회에 한번 나가 보자' 하고왔을 것입니다. 무엇 때문에 여기에 왔습니까? 무엇을 하러 왔습니까? 장사를 하기 위해서 왔습니까? 얻어먹으러 왔습니까?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나는 이런 사람이 되겠다, 나는 이렇게 되고야 말겠다 하는 배포가 있어야 합니다. 선생님은 이런 배포를 중심삼고 나가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이런 것도 없이 그냥 따러오다 보니 조금만 달려도 지치고 맙니다. 지금은 총동원해야 되는데 발길로 차기만 해서 되겠나요? 차면 좋겠어요?

내 안중에는 승리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나이가 많은 사람 젊은 사람 따질 사이가 있습니까? 이럴 때에는 나이 많은 사람이 장애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일은 젊은 사람들을 중심삼고, 죽이지는 못하겠으니 멍이 들더라도 때려서 알아달라는 작전을 하는 것입니다. 젊은이들은 뼈가 꺾어져도 좋아합니다. 이 일을 하기 위해서 작전상 일반 사람을 불러오지 못하게 했습니다.

여러분들은 통일의 전사들입니다. 전사라 할 때 `사' 자는 무슨 `사' 자입니까? 죽을 `사(死)'자입니까? 선비 `사(士)'자입니까? 선비 `사'자가 죽을 `사'자보다 낫지요? 그러면 그냥 앉아 있는 것이 선비입니까? 하늘땅을 뒤집어 놓는 사람이 선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독일사람들을 대하게 되었을 때 `너희들, 잘 만났다. 하나님이 6천년 동안 찾아 오셔서 너희들을 만나기까지 이렇게 힘이 들었구만' 하고 생각했습니다. 일본에 갈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비행기를 타고 일본 하네다 공항에 내리 때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일본 제국주의 시대에 천황이 행차했다가 돌아올 때 모든 관리들이 환영하는 입장에서 돌아왔습니까?

선생님은 어떠한 나라보다도 우리 나라의 사람을 중심삼고 일을 하고 싶습니다. 여행을 할 때에도 `선생님이 오신다 오신다' 해 가지고 자기네들끼리 기다리다가 내가 가면 꿈이라고 생각하지요. 선생님은 세계를 다녀도 훌훌 날아다닌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차를 타고 다니는 줄 알면서도 그렇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거기에 박자를 맞추려니 힘이 듭니다. 선생님이 제2차 세계 순회노정에서도 제일 먼저 그것을 봤습니다. 외국 식구들은 충성하는 데 챔피언들입니다. 충성하는 데 세계의 기준에 있는 그들 앞에 어떻게 내가 그렇게 쉽사리 간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그것이 문제입니다. 그러니 밑바닥에서 기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도 끝까지 해야지 지치면 안됩니다. 끝까지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앞으로 외국에 나가서 이야기하려면 통역을 세워야 합니다. 그런데 통역하겠다는 사람이 있어야지요. 통역하겠다는 사람은 없고 통역은 해야겠으니 어떻게 합니까? 말도 내가 하고 통역도 내가 해야 되겠으니 어떻게 해요? 그러니 일본에 가야지요. 내가 21년만에 일본 강단에 서서 일본말로 강의를 한 적이 있습니다. 내가 일본말을 하면 옛날 일본 사람보다 배나 빨리 합니다. 어느 한 때 써먹을 때가 올 것이다 하면서 미리 배워뒀던 것입니다.

내가 지금은 말을 천천히 하지만 빨리 하다 보면 혓바닥이 아픕니다. 내가 처음에는 말을 아주 느리게 했었어요. 그런데 남이 한마디 할 때 열 마디를 해도 질 판국인데 남이 한마디 할 때 반마디도 못해 가지고 다른 세계 사람들을 이길 수 있겠어요? 처음에 이 평안도 사람이 서울 땅에 와보니 말들을 얼마나 빠른지 내가 암만 빨리 해도 다른 사람의 말을 따라갈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이야기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는 나도 말을 빨리 해야 했어요. 하숙집 아주머니가 있었는데 그 아주머니 키는 작달막해 가지고 말이 얼마나 빠른지 일찍도 일어나서 나불나불거리기 시작하면 정신이 없어요. 듣다 보면 아침부터 기분 나빠요.

이거 내가 밥 좀 주세요 하는 시간에 벌써 그 아주머니는 밥을 다 먹고 소화까지 시키는 게 아닌가 할 정도였습니다. 아주 기분 나빴어요. 그래서 6개월 동안 골방에 들어가서 기역 니은부터, 가 갸부터 전부 발음 연습을 다시 했어요. 발음을 전부 파악할 때까지 훈련을 했어요. 그래서 말이 빨라진 것입니다. 말투도 교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