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귀섭리에 가장 필요한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31권 PDF전문보기

복귀섭리에 가장 필요한 것

사람은 보다 선해지기를 원합니다. 그것은 자기 개체가 가지고 있는 어떤 형보다도 과거와 현재와 미래와 더불어 남아질 수 있는 내용을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선한 사람은 어느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견고한 기반 위에 서기 때문에 인간들은 선한 사람이 되기를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악이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악은 한 순간에만 대항하는 것입니다. 또한 시대권을 초월하여 역사를 창건할 수 있는 내용도 지니지 못하고 있습니다. 역사라는 것은 영원을 두고 연속하는 것이요 그것을 연속시킬 수 있는 동기는 순간 순간인 것입니다. 그런데 악한 과정을 통해서는 영원한 역사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우리 인간들은 악한 사람이나 악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들이 선한 것을 바라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도 선한 것을 바라고 계신다는 것을 우리들은 알아야만 되겠습니다. 그것은 우리 인간이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변하지 않는 어떤 견고한 터전이나 확고한 기초가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복귀섭리의 뜻 앞에 있어서도 이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복귀섭리의 뜻 앞에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 외적인 어떤 물질 보다도 견고한 터전 위에 선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인간은 물질을 추구하는 것보다 먼저 중요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사람은 어떠한 사람이냐? 복귀 역사도상에 있어서 변치 않는 견고한 기반 위에 설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으로 말미암아 역사가 시작되었고 지금까지 움직여 온 것입니다. 아무리 외적인 여건이 모두 갖추어져 있다 하더라도 그런 사람이 없으면 그 여건은 선한 기반이 될 수 없기에 선한 목적에 사용될 수 없으며, 선한 목적을 이룰 수도 없으며, 선한 곳에 머물 수도 없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미루어 보아 복귀섭리를 해 나가는 데에 있어서 사람이 문제가 된다는 것을 알아야되겠습니다.

한 집안을 바로잡아 견고한 터전을 갖기 위해서도 사람이 중심이 되는 것처럼 복귀섭리에 있어서도 역시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한 나라 역시 사람들로 형성되어 있고 사람들로 유지되어 나가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그 사람들이 개인의 목적보다도 전체의 목적과 일치되는 기반을 갖춘 국가관을 갖고 있다면 그 국가는 무한히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을 추구하는 우리에게는 변하지 않는 견고한 기반 위에 선 사람이 무엇보다도 귀하다는 것을 알아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