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고한 기반 위에 선 사람의 가치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31권 PDF전문보기

공고한 기반 위에 선 사람의 가치

우리가 어떤 사람을 중심삼고 `그 사람' 하면 그 사람의 언행심사를 보게 됩니다. 그 사람의 말, 그 사람의 행동, 그 사람의 마음가짐, 그 사람이 하는 일이 확고한 기반 위에 서 있는가를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이 모든 것이 전부 확고부동한 기반 위에 서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때에 따라 변하고 환경에 따라 변하는 사람은 국가나 민족, 혹은 가정이나 개개인에 대해서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못 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공고한 기반 위에 서 있는 사람의 행동과 마음가짐, 그리고 하는 말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것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인격자라 할 때, 인격자의 모습에서 나타나는 말이나 행동은 공고한 기반 위에서 하는 것이기에 그 누구도 그것을 움직일 수 없는 것입니다. 친구일지라도, 혹은 어떠한 권세를 쥐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또 아무리 가까운 사이의 사람일지라도 움직일 수 없는 확고부동한 말을 하게 될 때 거기서부터 새로운 인연이 벌어지고, 거기서부터 만사가 시작된다는 사실을 우리들은 알아야 되는 것입니다.

행동도 마찬가지입니다. 변치 않는 확고한 자리에서 행동을 하게 될 때, 그것이 일시적인 행동이라 해도 그것은 역사를 움직일 수 있고, 시대를 대신할 수 있는 행동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인들의 수가 더하여져 하나의 행동으로 나타나게 될 때, 그것은 국가를 변혁시킬 수 있는 운동도 되는 것이요, 또 새로운 국가를 창건할 수 있는 기원도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공고한 기반 위에 선 개인들로 형성된 종족이면 종족, 민족이면 민족이 있다면 그 종족이나 민족은 어떤 시한권내에서 시작되었다가 그 권내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시한권을 초월한 자리에서 시작되어 영원을 향하여 뻗어 나갈 수 있는 종족이나 민족이 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두고 볼 때, 과연 우리들은 그런 개인의 모습을 얼마만큼 추구하였느냐 하는 것이 현시점에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문제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