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가 바라는 해방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33권 PDF전문보기

인류가 바라는 해방

이러한 것을 두고 볼 때, 오늘날 대한민국이 일제의 압정하에서 근 40년 동안 수난을 당하는 피압박 민족으로서 신음하다가 역사적인 구속 가운데서 해방된 것도 해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대한민국 에게 있어서의 해방일 뿐이지 세계의 해방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어제 8. 15해방 25주년을 맞는 경축의 날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대한민국이 일제의 탄압에서 해방된 것으로 우리 민족이 자결할 수 있는 새로운 소망의 터전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해방이었을 뿐이지, 흘러가는 세계의 역사노정이나 구속권내에서는 공헌함이 크지 않다는 사실을 우리들은 인식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바라고 인류가 바라는 것은 무엇이냐? 우리가 어제 축하하고 기념했던 민족의 해방보다는 세계 인류가 공히 추앙하는 전세계적인 해방의 한날을 바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날이 언제일 것이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물질적 조건이 아닌 내심적, 정신적 조건을 중심삼고 해결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럴 수 있는 보다 강한 힘, 제 3의 권을 어떻게 유도해 들여오느냐 하는 것이 문제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 무엇이 이러한 일을 할 것이냐? 어떠한 사상이나 종교가 해야할 텐데 종교나 사상이 이것을 능히 해낼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느냐 할때에, 이미 다 실험해 보고 지나간 형태로써 남아진 실상을 두고 보면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세계 만민이 바라는 희소식, 복된 소식 중에 제일 큰 소식은 제2해방, 제3해방이 되는 '해방'이라는 말밖에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