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제일 가는 것을 가지려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33권 PDF전문보기

세계에서 제일 가는 것을 가지려면

그러면 여러분 마음에 세계에서 제일 가는 것이 무엇입니까? 이것이 문제입니다. 세계에서 제일 가는 것이 있다면, 우리 소년 소녀들이 이것을 빼앗아야 합니다. 한 사람으로 부족하면 열 사람, 백 사람, 천 사람, 만 사람이라도 달라붙어서 빼앗아야 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에 중·고등학생이 얼마나 됩니까? 몇 백만명 가량 됩니까? 떼거리들 많구만. 한 백만 명이 개미떼거리같이 달라붙어야 빼앗아 올 수 있는 좋은 것이 있으면, 여러분이 백만 명을 동원할 수 있겠습니까? 그럴 수 있다면 사람들을 동원해 가지고 빼앗아 올 수 있는 운동을 해야 되겠어요, 안 해야 되겠어요? 「해야 됩니다」

그런데 그것을 아는 사람은 나 하나밖에 없어요. 여러분을 동원시켜야 하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여러분이 동원하지 않으면 세계에서 제일 가는 것은 영영 여러분들과는 하등의 관계가 없게 됩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내가 몇 년 동안에 백만 명을 동원시키겠다' 하고 자진해서 나선다면 세계에서 제일 좋은 것을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오늘날 세계의 수많은 국가에 있는 모든 청소년, 중·고등 학생들을 다 밀어 제쳐 놓고 우리 나라 학생이 차지한다면 우리 나라는 세계 중·고등학생 챔피언국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요? 「예」 그래야 할 기분이 나지 않겠어요? 그 기분을 몰라서 그렇지, 여러분 알면 하겠어요? 「하겠습니다」 할래, 안 할래? 「하겠습니다」 젊은 사람들한테는 아주 자극적인 말로 '할래, 안 할래?' 해야 됩니다. (웃음) 지금 여러분들 중에 선생님을 처음 본 사람은 '우리 선생님은 점잖고 훌륭한 분인 줄 알았는데 이럴 줄 몰랐네'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점잖게 해서는 신이 안 납니다. 큰소리로 이렇게 '할래, 안 할래? 해야 신나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그런 것도 잘 알아야 여러분들을 지도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한 번 해보고 싶어요, 안 해보고 싶어요? 「해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해보고 싶다는 그 마음에도 4백여 계단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대답은 했지만 그것이 다 같은 것이 아닙니다. 분석해 보면 4백여 계단 이라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정말 하고 싶다 할 때는 몇 계단이냐 하면 한계단이라는 것입니다. 여러분 정말 하고 싶어요? 「예」 얼마만큼 하고 싶습니까? 팔 하나가 잘려도, 다리가 뚝 끊어져도 할 수 있습니까? 그 다음에 왼쪽 다리 왼팔이 잘려도, 오른쪽 다리 오른 팔이 다 잘려 버려도 문제없다 하면서 그것을 잃어버리고 좋아할 수 있습니까? 목을 잘라서라도 찾을 수 있는 일이 있다면 할 것입니까, 안 할 것입니까?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간담이 서늘하면서도 하겠다고 하고 있지요? (웃음)

말은 쉽게 합니다. 말은 '하겠습니다' 하고 금새 나오지만, 행동은 천만사에 걸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자기의 손과 발을 투입시키고, 나중에는 생명까지 투입시킬 수 있는 자세가 되어 있느냐는 것입니다. 그럴 수 있는 사람이 오십만 명이나 백만 명이 동원되었다 할 때는 이거야말로 표현할 수 없는 지독한 힘입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절대적인 힘보다도 지독한 힘이 더 무서운 것입니다. 지독한 힘이 폭발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백만 명이 목을 내놓고 한번 해보겠다고 하면 그 앞에 있어서 무서울 것이 있겠습니까? 공산당이 무섭겠어요? 그들도 무섭지 않게 되는 거예요. 알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