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하는 길과 망하는 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39권 PDF전문보기

흥하는 길과 망하는 길

그러나 마음이 하자는 대로 행동하게 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마음은 저녁도 먹지 않은 불쌍한 사람이 있다면 육신에게 `저 사람 불쌍하니 지갑에 돈 백 원 있는 것을 주라'고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 돈을 줄 때는 망설여지지만 주고 나면 그렇게 자랑하고 싶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요, 안 그래요? 자랑하고 싶은 것은 좋은 일을 했기 때문입니다.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 사람이 되면 천하가 다 좋아하는 것입니다. 대통령이든 하나님이든 누구든지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요, 안 그래요? 양심적으로 살고 있으면 지위가 제일 높은 사람하고도 같고 제일 낮은 사람하고도 같으며 너하고 나하고도 같은 것입니다. 우리 학생들, 그래요, 안 그래요? 양심의 가책이 없는데 쭈그러들어요? 양심에 가책이 있을 때 쭈그러들지요? 양심 자체가 그것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양심의 가책이 올 때에는 자신이 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양심의 가책이 없을 때는 자신이 흥하게 됩니다. 양심이라는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미루어 볼 때 `나는 양심적인 친구를 원하지 않습니다'라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래요? 없습니다. 대학교 교수 가운데 지식은 아주 많은데 그 사람이 아주 악질분자라고 하면 그 교수를 학생들이 좋아합니까? 「안 좋아합니다」

그러나 아는 것도 많지만 마음은 더 좋다고 할 때는 학생들이 찰떡 붙듯이 따라붙는 것입니다. 그래요, 안 그래요? 그렇게 따라붙으면 자신이 커져요, 작아져요? 「커집니다」 그러면 망하는 것입니까, 흥하는 것입니까? 「흥하는 것입니다」 잘 알고 있군요. 어떻게 하면 흥하고 망하는가 하는 방법을 젊은이들은 똑똑히 알아 두어야 합니다.

언제 여러분이 통일교회를 박차고 나가서 통일교회를 팔아먹고 어느 구석에 가서 어떠한 악마가 될는지 알아요? 처음 만나 가지고 이런 얘기를 하는 것이 실례인 줄은 알지만 여러분이 언제 그렇게 될지 알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럴 때에는 육신을 강력하게 주관할 수 있는 이 원칙을 대입해 보라는 것입니다. 틀림없이 그렇게 해야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불변의 공식입니다.

양심적인 사람을 선한 사람이라고 보통 부르고 있습니다. 그렇지요? 그러나 육신을 중심삼고 행동하는 사람은 악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럼 여러분은 선한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까, 악한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까? 「선한 사람이요」 누구든지 선한 사람이 되기를 원하지 악한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아마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악한 사람이 되는 데에는 교육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교육뿐만 아니라 아무것도 필요가 없습니다. 악한 사람이 되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가르쳐 주지 않아도 대번에 악해질 수 있습니다. 대번에 될 수 있어요, 없어요?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교육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악한 사람이 되라고 교육을 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선한 사람이 되려면 자동적으로 되어지기가 그리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한 것입니다. 즉, 선을 따라 행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선과 악이 가는 길은 서로 상반된 길이기 때문에 선을 행하기 위해 가는 사람들이 가는 길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닙니다. 그 길을 쉽게 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쉽게 갈 수 없는 길입니다. 여러분, 선을 따라 가는 길이 쉬운 길입니까, 어려운 길입니까? 「어려운 길입니다」 반대로 악을 따라가는 길은 무척이나 쉬운 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쉬운 길을 따라가는 사람은 다 악한 사람이요 어려운 길을 따라가는 사람은 선한 사람입니다. 그러면 여기에 말씀을 들으려 온 사람 가운데에는 편한 길을 가는 것을 원하는 사람이 많습니까, 고통의 길을 가는 것을 원하는 사람이 많습니까? 대답해 보십시오. 「편한 길을 가려고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모두다 편한 길을 가려고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은 지금 악한 세상권내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세상에서 그냥 살다가 가면 안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