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과 양자의 다른 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45권 PDF전문보기

종과 양자의 다른점

그 다음에 양자의 자리에 올라가게 되면 어떻게 되느냐? 따라다닐 수 있습니다. 옛날 종의 시대에는 명령이 없으면 행동하지 못했지만 양자시대에는 명령이 없이도 양부모를 따라다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종과 양자가 다른 것입니다. 양자의 특권을 받으면, 양부모가 가는 곳에 따라가려고 할 때 '야, 오지 마라'고 하더라도 '양자로서 아버지께 효도해야 할 텐데 왜 못 가요? 아버지한테 무슨 일이 있으면 어떻게 해요?' 하면서 양부모가 따라오지 말라고 해도 따라갈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종은 주인이 오지 말라고 하면 어떻게 돼요? 따라갈 수 있어요? 못 따라 가는 것입니다. 못 따라간다는 말은 반드시 못 갈 길이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따라갈 수 있다는 것은 갈 길이 생겨났다는 말입니다. 타락한 인간에게 그 갈 길이 생겨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갈 길을 만들어 주기 위한 것이 구원역사입니다.

그러면 무슨 자격을 갖추어야 양자의 자리에 나가느냐? 종의 자격 가지고는 안 되는 것입니다. 양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양자의 자격을 갖추고 아들이 하는 대로 따라 해야 됩니다. 아들이 울면 울고, 아들이 웃으면 웃어야 되는 거라구요. 아들이 우는데 '왜 우니, 왜 울어' 해 가지고는 양자가 못 됩니다.

양자와 종이 다른 것은, 종은 일을 중심삼고 주종관계에 있지만, 양자는 생활을 중심삼고 주종관계에 있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이걸 알아야 됩니다. 종은 일을 중심삼고 주종관계가 절대적이지만, 양자는 생활을 중심삼고 주종관계가 절대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자는 아들을 중심삼고 아들이 하는 대로 흉내내야 합니다. 그래서 아벨을 중심삼고 가인 복귀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