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것을 바랄 수는 있으되 좋은 것을 차지하기는 쉽지 않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9권 PDF전문보기

좋은 것을 바랄 수는 있으되 좋은 것을 차지하기는 쉽지 않다

이 세상을 가만히 보면, 어느 나라 사람이든지 자기 나라가 좋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없습니다. 자기 나라, 자기들의 나라가 좋다고 생각 하지 않는 나라가 없다는 것입니다. 나라도 그렇고, 또한 자기 가정을 중심삼고 볼 때도 어느누구든지 자기 가정을 좋다고 생각하려고 하지 않는 사람이 없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개인을 두고 보면 어떠냐? 개인도 자기를 좋다고 생각 하지 않을 사람이 없습니다. 이렇듯 개인이나 가정이나 혹은 국가면 국가를 두고 생각하게 될 때도, 자기의 나라를 좋다고 자랑하고 싶어하는 것이 오늘날 인간의 본심인 것입니다.

그러면, 자기 나라는 좋아하지만 이 세계는 어떠냐? 이런 문제를 두고 볼 때, 이 세계를 좋아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겁니다. 그것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인간들을 두고 볼 때, 인간들이 좋기를 바라는 것은 자기가 좋아지기를 바라고, 자기의 집이 좋아지기를 바라고, 자기가 살고 있는 나라가 좋아지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지금까지 역사 속에서 인간들이 추구해 나온 목적인 것을 우리는 알고 있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백성이면 대한민국 백성이 외국에 나가게 되면 대번에 느끼게 됩니다. 외국에서 대한민국 동포를 만나게 되면 반가운 것입니다. 또, 대한민국 사람이 외국에 가서 천대를 받게 되면, 그 사람이 나하고 관계 없는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그 분함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내가 슬픔을 당하면 당했지, 동포가 슬픔을 당하는 것을 보고는 견딜 수 없는 자극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어떤 백성이든지, 어떤 민족이든지 자기의 나라와 자기의 가정과 자기가 좋기를 바라는 것이 지금까지, 유사 이래 역사시대를 거쳐오면서 인간들이 바라는 소원인 것입니다. 그러나, 세계가 좋기를 바라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아야 되겠습니다.

또, 나쁘게 되는 일에 있어서도 '내가 나쁘게 되어서는 안 되겠다. 나를 넘어서 가지고 다른 사람은 나쁘게 되더라도 나는 나빠지면 안 되겠다. 우리 집을 빼놓고는 나쁜 일이 있을 수 있을는지 모르지만 우리 집안은 나빠서는 안 되겠다. 그리고 우리 나라만은 나빠서는 안 되겠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이 땅 위에 나라를 가진 백성으로서, 가정을 가진 식구로서, 자기를 존중시하는 사람으로서 바라는 소원이 되어 있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좋기를 바라게 되면 자기를 중심삼고 좋기를 바라고, 나쁘기를 바라게 될 때는 자기를, 자기 편을, 혹은 자기 나라를 빼놓고 나쁘기를 바라는 것이 인간들의 욕망이더라 이겁니다. 요게 틀림없다는 것입니다. 그렇지요? 여러분들도 그럴 거라구. 전부 다 좋은 일은 내 것, 나쁜 일은 남의 것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바라는 인간들인데도 불구하고 사실이 그렇게 되도록 되어 있느냐 하는 문제를 다시 한 번 분석해 볼 때, 좋은 것만을 내가 갖고 좋은 곳에서만 내가 살 수 있게 되어 있지 못한 것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출세를 하고 성공을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한다고 하지만 그런 노력은 누구나 다 하는 것입니다. 하나에서부터 천만이 되는 국민이 있다 하더라도, 어느 개인을 두고 보더라도 그 국민 한 사람을 빼놓지 않고 전부가 좋게 되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또 나라를 두고 보더라도 좋게 되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렇듯 전체가 좋게 되기를 바라지만, 좋게 되는 결과가 많이 나타나느냐 할 때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바라는 것은 전부 다 좋기를 바라는데, 되어 지는 결과는 바라던 것보다도 도리어 나쁜 결과에 부딪히는 사실을 우리는 너무나 많이 봅니다.

좋은 일이 많다면 인간은 고해(苦海)니, 비애의 운명이니 하는 이런 말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좋은 반면, 좋은 결과가 나와 더불어 관계맺어지기보다는 나쁜 결과가 나와 더불어 관계맺어지는 것이 많기 때문에 '인생은 슬픈 것이다. 인생길은 고해와 같은 것이다' 이렇게 말하게 되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만 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것은 다 바라는 데, 좋은 것을 바랄 수는 있으되, 좋은 것을 차지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