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험한 골짜기로 떨어져 내려가는 때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73권 PDF전문보기

지금은 험한 골짜기로 떨어져 내려가는 때

자, 이런 관점에서 세계적인 이 시대를 관찰해 볼 때, 이 시대는 어떤 때냐? 지금은 전세계가 평지를 달리는 때가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평지에서 희망에 벅차 정상을 향해 달릴 때냐? 그런 때도 아닙니다. 지금은 험한 골짜기를 향해서 달리고 있는 때인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러면 그 골짜기가 어느, 어떤 곳까지냐? 오늘 인간들이 아느냐 하면 모르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굴러 떨어져 가지고 어디 가 머물 것이냐? 이 1960년 이후 지금까지 한 15년 사이에 역사는 깊은 골짜기를 향해서 떨어져 내려온 것을 우리는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놀랄 만한 사실은 서구문명을 창건해 가지고 전세계에 영향을 미치던 이 기독교가 몰락의 시대로 떨어져 들어가는 사실입니다. 이 사실을 우리는 직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2천 년동안 발전해 오던 기독교가 이 10여 년간에 어찌하여 이렇게 급속도로 떨어져 내려가느냐? 이것이 수수께끼입니다.

과거 기독교는 로마 박해시대에 400년간을 로마가 그렇게 핍박해도 그것을 뚫고 발전했는데도 불구하고, 오늘날 전세계의 기독교는 이렇게 자유스런 환경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떨어지느냐 이겁니다. 실지 기독교 문화를 배경한 오늘의 민주세계도 1960년도 이후 한 15년간에 말할 수 없이 떨어져 내려가는 것을 우리는 보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공산 세계도 이 시대를 당하여서 떨어져 내려가고 있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지금에 와서 보게 되면, 종교인이나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민주 세계 이념이나 공산세계가 무엇이 다르냐 이겁니다. 무엇이 달라요? 어느 것이 옳은 것인지 어느 것이 참된 것인지 어떤 것이 바르게 가는 것인지 알 수 없는 때에 살고 있다 이거예요. 날이 가면 갈수록 우리 주위는 산만해져 가고 흑암권내의 소용돌이 권내에 몰려 들어가는 사실을 직시할 뿐이라는 것입니다. 이 세계가 어떠한 밑창을 향해서, 무궁무진한 곳을 향해서 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는 거예요.

여러분, 우리 개인의 힘으로 이걸 스톱시켜 가지고 끌어올리 수 있겠습니까? 스톱시킬 수 있어요? 없습니다. 오늘 전세계 민주세계를 지도하던 미국의 힘 가지고 이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공산당도 불가능합니다. 공산세계도 여러 갈래로 싸우고 있는 것을 우리는 직시하고 있습니다. 오늘 여기에 모인 여러분들도 지금이 이러한 때인 것을, 굴러 내려가는 때인 것을 알아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