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보다는 불행의 여건이 더 많은 현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79권 PDF전문보기

행복보다는 불행의 여건이 더 많은 현실

개인이나 가정 혹은 어떠한 국가나 어떠한 세계인이라 해도 사람은 무엇을 바라고 있습니다. 우리 개인 자체를 두고 보더라도 개인 자체가 행복하냐 하고 한 번 묻게 된다면, 여기에 많은 사람들이 모였지만, '나는 행복하다. 영원히 행복한 사람이다' 이럴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느냐 이거예요. 또, 여기 남녀가 같이 앉아 있지만 어떠한 가정, 남자나 여자나 바라는 것은 행복한 가정입니다. 행복한 가정을 바라고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에 진정 행복한 가정이 얼마나 되느냐? 이게 문제라는 것입니다. 크게 나아가서 한 국가나 민족을 중심삼고 볼 때에, 미국은 세계의 모든 물질문명의 주도적인 첨단을 걷고 있는 나라이지만, 미국 자체의 주권이나 혹은 국민 전체를 두고 보면 이 나라와 이 국민이 진짜 행복하냐? 이런 문제를 두고 볼 때, 문제가 많다는 것입니다.

지금 전세계에 40억에 가까운 인류가 살고 있지만, 과연 그 국가들이 혹은 개인개인들이 혹은 가정들이 행복하냐 할 때에, 이것이 문제가 되어 있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위대한 종교가들도 있을 것이고 혹은 역사상에 드문 철학자들도 있을 것이고 과학자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들이 진정 인간세계에 행복을 갖다 줄 수 있겠느냐? 그것을 바라지 않은 사람이 없었고, 그런 일을 위해서 노력한다고 하지 않은 사람이 없었지만, 우리에게 갖다 준 현재의 모든 여건이라는 것은 행복만이 아니고 불행의 여건이 더 많은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