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중에서 최고의 성인은 어떤 사람인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1권 PDF전문보기

성인 중에서 최고의 성인은 어떤 사람인가

그러한 관점에서 역사 이래의 성인들을 생각하게 될 때, '야! 성인들은 다르겠지' 하게 되는 거예요. 그러면 성인 중에도 어떠한 성인이 필요하겠느냐 하는 문제가 제시되는 거예요.

성인 하게 되면, 자기 개인을 위해 사는 사람이 아니라 보다 큰 것을 위해 사는 사람입니다. 자기 나라를 희생시키더라도 세계를 위해 살고, 세계를 희생시키더라도 보다 큰 하나님이 있다면 그 하나님을 위해 사는 사람입니다. 이처럼 '보다 큰 이익을 위해서 희생하겠다는 원칙을 가진, 최고의 목표를 가진 사람이 성인이다' 이렇게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볼 때 '그는 성인이다!' 하면 그러한 성인이 한 사람만이겠느냐? 두 사람이 있게 될 때는 어떻게 될까요? 문제가 생긴다구요. 같은 입장에 서 가지고, 같은 목적을 갖고 세계를 위하는 성인이 두 사람이 있게 된다면 어떻게 될 것이냐? 그 성인들도 세계의 목적을 눈앞에 두고 서로 서로 이용할 것이 아니냐? 마찬가지의 사람이라고 보는 거예요, 차원이 다른 뿐이지. 그런 결론이 나온다구요. 어떨 것 같아요? 거기에서 성인들끼리도 '내가 저 목적을 달성해야 돼! 내가 그 목적을 달성해서 중심이 되겠다'고 생각하겠어요, 안 하겠어요? 그게 그럴 것 같아요, 안 그럴 것 같아요?「그렇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자들을 보라구요. 세계적으로 그만큼 훌륭했으면 되고도 남는데도 불구하고 그저 조금이라도 자기 주장을 안 굽히려고 야단한다구요. 여러분들 대학교에서 그런 걸 다 봤겠구만. 이렇게 볼 때, 성인도 꼭대기에 가 가지고는 자리 다툼을 한다 그 말이라구요. 그것은 무슨 말이냐 하면, 성인들도 최후에 가서는 자기를 중심삼고 이용하겠다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거예요. 이것은 타당한 결론이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서 우리는 이렇게 생각하게 돼요.

그러면, 그 성인 가운데서 어떤 사람이 우리 인간이 언제나 안심하고 모실 수 있는 진짜 성인이겠느냐 이거예요. 이 문제를 두고 볼 때에 친구를 위해서, 동료를 위해서 희생하겠다고 하는 생각을 가진 사람 외에는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구요. 그보다 한 단계를 더 넘어갈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절대 안심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지금까지의 성인이라든가 하는 사람들을 전부 다 총합해 보게 되면 그럴 수밖에 없는 인간인 것을 우리는 알게 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역사과정에서 인간 세상에 왔던 성인들 가운데서 제일 위대한 성인이 누구냐 하는 것을 대번에 찾아낼 수 있다는 거예요. 무엇을 가지고? 자기 생명을 앗아가는 원수한테까지도 복을 빌어 주었다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최고의 성인이라는 결론이 나오는 거예요.

역사 이래, 원수는 원수로 갚으라고 가르쳐 준 것이 지금까지의 인간 도리의 교훈이었지만 원수를 위해 복을 빌어 주라는 도리는 없었던 거예요. 그런데 그런 일을 했던 분이 한 사람 있나니 그 사람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였다는 거예요. 젊은 사람들이라면 이런 생각을 해야 된다구요. 그게 맞는 말이예요?「예」그것은 이론적으로도 맞는다 이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