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는 사랑을 중심삼은 상대가 필요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2권 PDF전문보기

인간에게는 사랑을 중심삼은 상대가 필요해

그러면 이 우주의 힘이라는 게 뭐냐? 물질세계에서 주고받는 사랑적 인연과 마찬가지 형태다, 이런 결론을 지을 수 있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어떤 존재물이든지 주체와 대상 관계를 지니지 않은 존재는 이 우주에 존재할 수 없습니다. 광물세계도 마찬가지라구요. 그다음엔 곤충세계, 동물세계도 그렇다는 거예요. 어때요?「그렇습니다」그래 곤충도 노래하지요?「예」그 노래하는 것은 자기 때문에 노래하는 거예요, 상대 때문에 노래하는 거예요? 자, 동물은 어때요? 소로 말하면‘음머-' 하고 저 양으로 말하면 '음메-' 하지만 그게 뭐예요? 무엇 때문에 그래요? (웃음) 왜 그렇게 하는 거예요? 자기 때문에 우는 거예요?「아닙니다」 그럼 무엇 때문에? 상대를 위해서, 상대를 위해서예요.

그렇다면 여러분도 상대를 좋아해요?「예」얼마나?「매우 좋아합니다」나보다도 상대를 더 좋아해야 된다. 이런 결론이 나온다구요. 여러분들 그렇게 생각해요?「예」여러분 노래할 줄 알아요?「예」노래할 줄 알아요?「예」노래할 줄 모르는 사람은 이상적인 사람이 아니다, 이런 결론이 나온다구요. (웃음) 자, 여러분들 춤출 줄 알아요, 춤출 줄 알아요?「예」 춤추는데 혼자 추나요? 혼자 춰요?「아니요」혼자 추더라도 마음으로 상대를 그리며 추면 그건 상대적이라구요. 그러지 않으면 춤출 자격이 없고, 그 춤의 묘미가 없다구요.

자, 웃는 것도, 여러분들 웃는 사람 좋아해요? 웃고 사는 사람이 좋아요. 울고 사는 사람이 좋아요?「웃는 사람」 그래 웃는데 혼자 하하하하하고 웃나요? (웃음) 웃는데 상대 없이 웃는 사람은 미치광이라구요. 미치광이. 그래요, 안 그래요?「그렇습니다」노래하고, 춤추고, 웃고…. 사람이 제일 기쁜 것이 뭐냐 하면 노래하고, 춤추고, 웃고 사는 것입니다. 그래서 절대적인 요인이 뭐냐 하면 노래할 수 있는 상대, 춤출 수 있는 상대, 웃을 수 있는 상대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온다구요. 여러분들 그거 원해요? 여기 처음 온 녀석들이 있구만. 자네들도 그걸 원해?「예」(웃음)

자, 이렇게 볼 때 '노래하고 싶고, 춤추고 싶고, 웃고 싶은 사람은 도대체 사랑 없는 사람이다'고 할 수 있어요? 사랑하는 상대를 만나서 노래한다면, 사랑하는 상대를 만나서 춤춘다면, 사랑하는 상대를 만나 가지고 웃는다면, 춤을 춰도 최고의 춤, 웃어도 최고의 웃음, 노래를 해도 최고의 노래를 하고 싶다는 거예요. 이런 결론이 맞아요, 안 맞아요?「맞아요」최고예요. 최고! 모든 것이 최고예요. 춤을 추더라도 '하!' 웃어도 '하하!'할 것이고 말이예요. 노래해도 천지가 다 울리게끔 노래할 것입니다. 그거 틀려요, 맞아요?「맞습니다」아니야, 틀려 이놈들아. 틀려!「맞아요!」틀려! 「맞아요!」(웃음) 내가 졌다구요. 그거 할 수 없다구요. 그게 사실이라구요.

여러분, 세계적인 대문학작품 같은 게 있는데 어떤 작품이 제일 멋진 작품이냐 하면, 읽는 사람에게 위대한 노래를 하게, 위대한 음악을 하게, 위대한 웃음을 웃게, 위대한 춤을 추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 보고 나도 춤을 출 수 있고, 그것 보고 나도 웃을 수 있고, 그것 보고 나도 노래할 수 있는 그런 작품이 위대한 작품입니다. 그거 틀림없어요?「예」사랑을 빼 버리면 뭐예요?

여러분 웃는 게 좋아요, 우는 게 좋아요?「웃는 것이 좋습니다」자, 보면 말이예요. 웃는 작용이 더 복잡해요, 우는 작용이 더 복잡해요?「우는 작용」웃는 것하고 우는 것하고 차이가 얼마나 달라요? 비슷하다구요. 그렇지요? 얼마나 달아요? 이것 보면 별반 차이 없는 것 같다구요. 입을 이렇게 하고, 요렇게 하고…. (표정을 지으심) 그런 작용이 뭐냐 하면 눈물도 나고, 콧물도 나고, 입물도 나고….

자, 왜 우느냐 이거예요? 왜 우느냐? 가졌던 것을 잃어버리든가, 가질 것을 잃어버리든가 할 때는 반드시 슬픔이 오는 거예요. 그래요, 안 그래요? 상대적 조건이 없어지게 될 때에 슬픔이 온다는 결론을 여러분이 알아야 된다구요. 그거 왜 우느냐? 내가 주체라면 주체가 상대에게 줄래야 줄 수 없고, 받을래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운다 이거예요. 불행한 사람이 누구냐 하면 줄래야 줄 수 없고 받을래야 받을 수 없는 사람입니다.그거 맞나 보라구요.

그러면 제일 불행한 게 뭐냐? 돈을 줄래야 줄 수 없고, 받을래야 받을 수 없는 것이 불행한 거예요?「아닙니다」그다음엔 지식이 없다고 해서?지식을 줄래야 줄 수 없고, 받을래야 받을 수 없는 거예요?「아닙니다」권력? 출세?「아닙니다」

제일 귀한 것이 사랑이라면 사랑을 중심삼고 줄래야 줄 수 없고, 받을래야 받을 수 없게 될 때에 제일 불쌍한 것입니다. 울더라도 그저 깊고 크게 슬프게 운다구요. 그거 그래요? 맞을 것 같아요?「예」

그래 너희들 웃고 살고 싶어요, 울고 살고 싶어요?「웃고 살고 싶어요」그러려면 무얼해야 돼요? 돈, 뭐 돈 벌면 되지, 내가 출세를 하면 되지, 내가 권력을 잡으면 되지요?「아닙니다」 뭐예요?「사랑」여러분들 그렇게 알았어요, 지금까지? 막연했다구요. 뭐가 뭔지 몰랐다구요. 자, 이렇게 볼 때에 '사랑만이 제일이구나!' 이런 관념이 들어왔어요? 그거 확실히 알았어요? 생각해요, 알았어요?「알았습니다」그거 나 알았다는 사람 손들어 봐요. 그거 몰랐다는 사람은 죽으라구요. (웃음) 그거 이의가 없다구요,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