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드레이징은 인간을 연구하는 데에도 지극히 필요한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4권 PDF전문보기

환드레이징은 인간을 연구하는 데에도 지극히 필요한 것

그리고 여러분이 전부 다, 여자 남자가 청춘 시대에 가정을 방문한다는 것은 인간 생활에 있어서 인간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지극히 필요한 것이라구요. 지극히 필요한 것입니다. 옛날에 여러분이 거지를 대했을 때의 생각과 구걸하는 사람들을 대했던 것을 새로이 인식할 수 있고, 옛날에 잘살던 사람을 높이 봤던 생각이 새로이 변할 수 있고, 아주 못산다고 천대했던 사람을 높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전부 달라지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사람이면 높은 사람, 거만한 사람이면 거만한 사람, 낮은 사람이면 낮은 사람, 모든 사람들을 조화시킬 수 있는 겁니다. 그 사명을 누가 해야 되느냐? 국가 국가간을 누가 조화시키며, 사회간의 격차를, 빈부의 차를, 무식한 사람과 유식한 사람의 차를, 상류층과 하류 층의 차를 누가 조화시키겠느냐?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그런 일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선생님이 이런 놀음을 혼자서 해낸 거예요. 선생님 자신의 책임을 다한 사람이라구요. 다한 사람이라구요. 노동판에 가서 노동을 안해봤나, 석탄을 파는 데 가서 갱내의 작업을 안 해봤나, 안 해본 것이 없다구요. 거지 노릇까지 해봤다구요, 거지 노릇까지.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 무엇 때문에, 무엇 때문에? 나 하나의 배 채우는 것 때문이 아니라구요.

온 세계가 반대하고, 내가 감옥에 가게 되면 감옥살이를 하면서도 이 뜻을 이루려고 한다구요. 죄수들을 데리고도 이 길을 가려고 한다구요. 내가 그러한 생활 그러한 자리에서도 뜻을 이루겠다고 여러 가지로 몸부림을 쳤는데, 자유로운 천지, 활동할 수 있는 자유무대에서 내가 쉴 수 있느냐 이거예요. 쉴 수 없다는 겁니다. 그걸 알아야 돼요. 내가 바다에 가면 어떠한 어부에 지지 않고 농촌에 가면 어떠한 농민에 지지 않고, 또 그 사정을 잘 아는 사람입니다. 다 해봤다구요. 또, 운동이란 건 안 해 본 운동이 없다구요. 운동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내가 잘 안다구요. 다 조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이 미국같이 모르는 사회에 와서도 오자마자 서슴지 않고 행동을 개시한 거라구요. 어떤 사람들이든지 미국에 와 가지고 5년만 되면 미국에 전부 다 녹아 버리고 미국화된다고 하지만, 레버런 문은 까딱없다구요. 미국이 좋은 멜팅 포트(melting pot;도가니)가 되어야 되는데 그것이 안 됐다구요. 썩은 멜팅 포트가 되어 버렸다 이거예요.

난 그렇게 보고 있다구요. 오히려 미국이 내 손에 걸리는 날에는 완전히 깨끗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 요즈음에 미국의 지도자들이 '장래에 미국은 망할 것이다'라고 하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예」 이제는 멜팅 포트가 된 것이 아니라 이게 뭐 썩어진 포트가 돼 가지고 냄새가 나기 때문에 미국을 모두가 차 버립니다. 여러분 중에서 사십 대, 오십 대 되는 사람들은 말이예요, 20년이나 30년 전에 구라파라든가 아시아를 다니게 되면 얼마나 미국 국민이 된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졌어요? 이제 보라구요. 이제부터 10년 후에 가 보라구요. 모둠매를 맞을 것입니다, 모둠매를. 그것을 알아야 된다구요.

그래서 우리 미국 통일교회 교인들을 앞으로 어디에 가더라도 오라고 환영받을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자는 거예요. 그래야 미국이 살아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지금 환드레이징하며 욕 먹고 다니고 뭐 무니라는 칭호를 받는다고 해서…. 여러분들이 그 의를 위해서…. 그 돈을 벌어 가지고 무엇에 쓰겠다는 것이 아니라구요. 그것을 알아야 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