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기를 바라지 말고 찾아가서 전도하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5권 PDF전문보기

오기를 바라지 말고 찾아가서 전도하라

자, 그 사람이 농사지으면 농사에 대한 얘기를 하는 거예요. 농사짓고 고단해서 힘없이 들어오면 '아이구 당신은 금년에 무슨 농사를 지었느냐?' 하며 뭐 무엇은 어떻게 되고, 무엇은 어떻게 하고 전부 다…. 그런 얘기를 해야 된다구요. 고단한데 '통일교회에서 왔으니 원리 말씀 들어요' 하면 쫓아내는 거라구요.(웃음) 그럼 쫓겨나는 거예요.

그 사람이 농사지으면 '당신이 밭에 어떤 농사를 짓는지 나 한번 가봅시다. 내가 따라가 보자구요. 몇 시에 나가요? 해 가지고 새벽같이 따라 나가는 거예요. 그래 가지고 하루종일 같이 친구 하는 거예요. 친구 하면서 김을 매는 것도 도와주면서 점심때는 앉아 가지고 얘기하는 거예요. 그럼 '당신 뭘하는 사람이요?' 하면 '진짜 알고 싶으냐? 그렇다면 시간을 내라. 내 경력을 얘기하면 재미있어서 당신도 흥분되어 가지고 날 따라오려고 야단할 거라' 이렇게 흥미를 돋구는 얘기를 하는 거예요. '아이구 듣고 싶으니 시간 내겠다'고 하면 '시간 내라!' 하는 거예요. 그러면 밭에서 농사하다가 그걸 집어 던지고 뚝에 나와 가지고 한 시간, 두 시간 몇 시간도 얘기할 수 있는 거예요. 전도방법이 얼마든지….

우리가 그 사람들을 이용해 먹으려고 그러는 게 아니라구요. 그 사람들을 살려주려고 그러는 거라구요. 작전해 가지고 자기를 통일교회에서 전도했다고 할 때, '에이, 이 녀석아' 하며 복수하겠다고 하겠나요, 고맙게 생각하겠나요?

보라구요. 여러분들이 동네에서 기반을 닦을 땐, 동네에서 좋아하고 같이 일하기를 좋아하도록, 뭐라 할까, 그저 자기 집에 와서 일해 달라면 일도 해주고 다 그럴 수 있도록 길을 먼저 닦아야 된다구요. 보기에는 어수룩하고 아무것도 아닌데, 딱 나서서 얘기할 때는 동네 사람이 머리를 숙일 수 있게끔 얼마든지 할 수 있다구요.

동네에 백씨가 있으면 '백씨! 누구는 어떻고, 누구는 어떻고, 이 동네에서 누가 제일 좋고 제일 나쁘고, 이거 시정해야 되겠고, 이 동네가 잘되려면 이래야 되고, 그 아들딸을 잘 길러야 된다'고 전부 다 얘기 하면서 '이 동네가 잘될 수 있는 얘기가 있는데 한번 듣고 싶으냐?' 하며 그다음부터는 원리를 얘기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전도할 때 말씀을 들으러 오기를 바라는 사람이 미친 사람이예요. 그 사람을 만나는 날에는 어저깨보다도 오늘은 반드시 이롭게 해서 보내야 되는 거예요. 그게 철칙이다 이거예요. 말을 하지 못했으면 내가 먹을 것을 준비했다가라도 먹여 주고, 동무라도 되어 주어야 된다구요.

그런 관점에서 전도하기가 어떤 사람이 제일 좋으냐 하면, 젊은 사람 입니다. 대학생들, 고등학교 3학년에서부터 대학생들이 참 좋다구요. 그때는 사춘기니까 모든 것을 흡수하는 흡수성이 강하다는 거예요.

그 동네에서 '아! 저 아저씨는 좋아' 하는 평을 받게 되면, 동네 아이들이 뭐 시시한 것도 와서 보고하는 거예요. 이 동네에서 누가 어떻다고 전부 다 보고하는 거예요. 그러면, 뭐라 할까, 그걸 보고받을 수 있는 주인이 되는 거예요. 할머니가 그러고, 아주머니가 그러고, 아이들이 그러고, 젊은 사람이 그러면, 그 동네를 완전히 전도할 수 있는 거예요.

할머니가 차를 몰고 가면 '굿 모닝' 하며 어디 가시느냐고 인사하고 '아! 할머니가 운전하시느냐' 하며 '제가 운전해 드리죠' 그렇게 얼마든지 할 수 있다구요. '할아버지 대신 제가 운전을 해드리죠' 할 수 있다구요. '어디 가시려면 저한테 전화하시죠. 제가 시장 갈 때 시장 봐 드리고, 동행해 드리죠!' 그런 일을 하는 거예요.

이제부터는 딴것 하지 말라구요. 그렇게 하라구요. 뭐 전도하는 것도 '나 주 책임자인데, 나한테 오면 난 아벨이고…' 그런 시시한 생각 접어 두라구요. 왕이 되려도 백성이 있어야지요. 뭐 혼자 있으면 무슨 책임자가 필요하냐 이거예요. 혼자 앉아 가지고 공상하면 그거 안 된다구요. 그런 사람은 하나님이 절대 협조 안 한다구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실질적으로 그렇게 만들라구요. 그런 풍토를 만들어야 돼요. 경작을 자신이 해야 된다구요. 혼자 다 해야 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