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폐한 서양 풍조를 극복할 자신이 없어 가지고는 국제결혼은 어려워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3권 PDF전문보기

퇴폐한 서양 풍조를 극복할 자신이 없어 가지고는 국제결혼은 어려워

여러분들이 앞으로 서양에 가게 되어 생활이 어려우면 말이예요, 선생 님이 전부 다 치다꺼리를 해줘야 됩니다. 다 좋으면 좋지만 말이예요. 한국에서 자기들끼리도 갈라지고 그러는데, 서구 남편 얻어 가지고 갈라 지지 않는다고 볼 수 있어요? 벌써 30퍼센트는 사고 난다고 봐야 된다구요. 30퍼센트까지는 안 되겠지요. 10퍼센트, 20퍼센트는 그렇게 된다고 봐야 됩니다.

20퍼센트 피해를 입었던 이 사람들이 말이예요. 또 다른 한국 남자와 결혼을 한다면, 이거 생활 풍조가 참 곤란하다는 거예요. 미국 사회라는 것은 여자를 존중하는 주의거든요. 여자를 존중한다구요. 맨 처음에는 그게 참 멋있지요. 멋있지만, 한 번 퇴짜 맞았다가 시집을 다시 간다 하게 되면 미국 남자한테 갈 수 있나요? 못 간다구요. 스페니쉬계라든가 이런 데로 가게 되면, 거기는 또 가족주의 제도라구요. 이건 또 가족주의 제도가 대단하거든요. 이런 등등의 문제 때문에 한 번 시집 잘못 가게 되면, 한 번 발을 헛디디는 날에는 2차도 이렇게 되므로 여자로서는 버리는 거예요. 어디 가서 붙어 살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또, 미국 사회에서 이혼이라는 것은 밥 먹기보다도 쉬운 거예요. 그렇게 돼 있다구요. 그 사람들은 애기가 셋, 넷이 있더라도 이혼하는 데 아무런 마음의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구요. 언제라도 하는 거예요. 그렇게 돼 있다구요.

우리 애들 다니는 학교가 이혼율이 40퍼센트예요. 그 학교는 유명한 학교라구요. 해클리 학교라고 유명한 학교예요. 미국에서 알려진 학교로, 록펠러의 손주들이 다니는 유명한 학교인데 거기의 이혼율이 40퍼센트라는 거예요. 그래서 아버지 다르고 어머니 다른 사람이….그렇게 되어 있다 이거예요.

또, 미국 사회는 말이예요, 남편을 버리고 시집가게 된다면 내 남편이라는 관념이 없다구요. 보통 자기 집에 아내가 있는 사람이라도 자기 집에 다른 색시를 데려가는 것에 아무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구요. 알겠어요? 그냥 같이, 자기 친구니까 데려와서 얘기한다는 거예요. 그럼 그 아내는 어떻겠어요? 자기 신랑하고 재미있게 얘기하는 그 친구를 보게 되면, 눈이 뒤집어지는 거예요. 세상에 그런 거 못 봤거든요. 멋지게 농도 하고, 키스도 하고 말이예요. 그 사람들에게 키스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구요. 알겠어요? 미국인들에게 키스는 마치 물 건너가는 것과 마찬가지예요. 그런데 여러분들이 그 옆에서 시중해 주고 그저 아무 티없이 할 수 있는 훈련이 안 돼 있다 이거예요. 빵점이예요, 빵점. 이를 악물고 암팡지게 앙앙 하게 되면 그 이튿날로 남편은 '뭐가 이래?' 하고 차 버리게 돼 있다구요. 그런 사회에 가서 여러분들이 치마폭을 넓히고 활개칠 수 있어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선생님은 그런 것을 잘 알기 때문에 오자마자 잡아서 전부 고생시키는 것입니다, 시집에 가서 오래 있지 말라는 거예요. 하루 싹 인사하고 나오라는 거예요. 인사할 때는 큰절을 하라고 내가 다 코치를 한다구요. 돌아가면서 전부 큰절을 하고, 선물을 주고 편지를 하고 그러게끔 하는 거예요. 그건 미국 세계에는 없는 일이거든요. 한 번 결혼하면 십년이 가도록 집에 안 가도 어머니 아버지가 이상스럽게 생각하지 않는다구요. 편지 안 한다는 건 더더우기나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아요.

이런 사회에 들어가서 참….그렇더라도 부모의 마음은 마찬가지지요. 자식이 오기를 바라지만 자식들이 그러나 이거예요. 그러니 편지를 하고 선물을 사들고 가고 하는 새로운 풍조를 우리가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양 여자들이 좋다 하는 풍조를 지금 만들고 있는 거예요. 그 기간이 1 년, 2 년이 아니고 3,40년이 걸린다면 3,40년 동안 여러분들이 이중 삼중의 핍박을 받는 거예요.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자신이 없어 가지고는 국제결혼이 불가능해요. 국제결혼은 결코 불가능 합니다. 이것은 내가 미국 사정을 잘 아는 선생으로서 여러분들에게 솔직하게 얘기하는 거예요. 알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