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인은 전체의 개념을 천(天), 지(地), 인(人)으로 알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3권 PDF전문보기

동양인은 전체의 개념을 천(天), 지(地), 인(人)으로 알아

여러분, 전체(全體)라 하게 되면 우리 동양 사람은 어떠한 개념을 갖느냐 하면 하늘이 있다 하는, 천(天), 하늘이라는 개념을 갖게 됩니다. 그다음에는 뭐냐 하면 땅이 있다, 지(地), 땅에 대한 개념을 갖게 됩니다. 그다음에는 뭐냐 하면 인(人)이라는 개념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동양 사람들은 천(天),지(地),인(人), 사람의 사고방식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전체의 소망이라 하게 된다면, 이것은 천(天)의 소망이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요, 그다음에는 지(地)의 소망. 땅의 소망이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요. 더 나아가서는 인(人)의 소망이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늘의 소망이나 땅의 소망이나 혹은 인간의 소망이 제각기 다를 수 있느냐. 그렇지 않으면 같을 수 있느냐 이거예요. 이 문제가 중요한 문제인 것입니다.

우리 종교적인 명사를 빌려서 말하면 천(天)은 하나님이다, 지(地)는 땅이요 만물이다, 인(人)은 인간이다, 이렇게 보는 거예요. 이걸 종교적 명사로 바꾸어서 말하면 신(神),인(人),물(物)이다, 이와 같은 결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있다, 사람이 있다, 만물이 있다 하는 그 가운데에는 소망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소망이나 인간의 소망이나 만물의 소망이 다를 수 없는 하나의 소망으로 어떻게 결정되느냐 하는 문제는 역사를 두고 보더라도 중차대한 문제요, 오늘날 세계무대를 바라보게 될 때도 중차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