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모든 운동은 원인을 찾아가려는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7권 PDF전문보기

우주의 모든 운동은 원인을 찾아가려는 것

그러면 왜 이렇게 연결해야 되느냐? 그럼으로 전체 우주와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학교에서 알아주는 사람 되는 것이 좋아요, 사회에서 알아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 좋아요, 미국에서 알아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 좋아요, 세계에서 알아주는 사람 되는 것이 좋아요? 어떤 거예요? 「세계에서 알아주는 사람 되는 것이 좋습니다」 왜? 어째서? 대답하라면 '난 몰라’그런다구요. 그건 왜? 이 우주의 원인의 세계를 나와 접속시키고, 내가 우주와 대등한 가치의 자리에 나가기 위해서라구요. 그리고 원인의 세계에 도달하는 거예요. 원인의 세계와 관계를 맺는 거라구요.

그러면 어떻게 되느냐? 가치 문제에 있어서 우주는 내 것이다 이거예요. 자기 소유권이 확정, 결정되는 것입니다. 이 머리카락이 누구 거예요? 내 거예요, 내 거. 그것은 작지만 그 '나'라는 미스터 김이면 김, 미스터 문이면 문 거다 이거예요. 그러니까 여기 있는 머리카락의 원소도 작용하는 데 있어서 몸뚱이를 다 돌아다니고 싶어한다구요, 돈다구요, 그거 그럴 거 같아요?

자. 나 동양사람인데 뭘하러 서양에 와서 욕을 먹고 야단이냐 이거예요. 눈치를 보면서…. 외적으로 환영은 못 받지만 내적으로는 환영을 받겠다 이거예요. 두 가지 중에 하나는 환영받아야 된다구요. 본성은 벌써 크고 작은 것을 측정하는 거예요. 그래서 서양에 와 가지고 흡수되고, 그다음엔 서양을 거친 다음엔 남쪽, 남쪽을 거쳐 가지고 북쪽까지 가자 그거예요. 그거 왜 그래야 되느냐? 원인을 찾아가려고 이런 운동을 하기 때문에 불가피한 것입니다. 서쪽에서 '아 ! 이렇게 하면 요렇게 가면 된다. 요렇게 하면 좋을 거 아니예요?’하는데 그렇게는 안 되어 있다구요. 그건 왜? 이상권이 있기 때문에, 이상을 그리기 때문에 그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