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적인 사랑 종적인 사랑을 하여 3대 사랑권을 이루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8권 PDF전문보기

횡적인 사랑 종적인 사랑을 하여 3대 사랑권을 이루어야

자, 여러분의 마음에는 할아버지의 사랑이 있고, 어머니의 사랑이 있고, 형제의 사랑이 있습니다. 그렇다구요. 이것을 우리 원리는 삼대상 사랑이라고 합니다. 그렇지요? 부부가 현재라면 그 현재의 부부가 과거를 위하고 미래를 위할 수 있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런 마음이 없으면 망합니다. 즉, 종적 기준이 없으면 안 된다 이거예요.

그래, 시부모 좋아요? 「예」 또, 아들딸이 필요해요? 「예」 '예' 했는데…. 그러면 부모 대해 가지고 여기에 남편이 있고, 여기에 아내가 있고, 여기에 자녀가 있어요.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그런데 여기에서 종적이 더 중요해요, 횡적이 더 중요해요? 「종적이요」 어째서? 그것이 우주의 근본이기 때문입니다. 사랑은 하늘로부터, 위에서부터 왔다 이거예요. 횡적인 것에서 온 것이 아니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먼저 있어야 여기에 따라서 이것이 생겨나기 마련입니다. 이건 플러스고, 이건 마이너스입니다.

그러면 이 횡적인 것 둘이 합해 가지고 어디를 위해야 되느냐? 남편 사랑하는 것과 시부모 사랑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강해야 되느냐 이거예요. 「시부모요」 자, 여기서 이게 둘이 사랑해 가지고는 반드시 이리 돌아와야 된다구요. (판서하신 것을 가리키시며 말씀하심) 돌아와야만 여기가 되는 거예요. 이렇게 한바퀴 돌아야 된다구요.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는 만큼 부모를 사랑해야 됩니다. 그리고 부모를 사랑하는 그것까지 합해 가지고 자식을 사랑해야 됩니다. 맨 앞에는 할아버지, 그다음에는 아버지와 어머니, 그다음에는 자녀, 세 사랑이 여기에 있어야 됩니다. 종적 사랑, 횡적 사랑을 합해 가지고 여기에 오는 것이다 이거예요.

그렇게 생각할 때, 미국의 부부가 이혼하게 되면 남편을 버리고 아내를 버리지만 애기는 못 버립니다. 그거 왜 그래요? 여기에는 다 들어가 있다 이거예요. 남자 사랑, 여자 사랑, 하나님의 사랑이 전부 다 여기에 모여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남자가 필요 없고 여자가 필요 없더라도 애기는 필요하다는 거예요. 왜? 여기에는 하나님의 사랑이 있기 때문입니다. 알겠어요? 그래서 부부가 서로 이혼하게 되면, 문제가 아들딸 빼앗기 싸움이지요? 「예」

그러니 남편은 애기를 사랑하듯이 아내를 사랑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아내는 애기를 사랑하듯이 남편을 사랑하고 하나님을 사랑하여 3대 사랑권이 이루어지면 얼마나 이상적이예요.

자, 서구사회는 말이예요, 서구사회는 남편과 아내가 이것을 중심삼아 가지고 자꾸 이동합니다. 그런데 이동하더라도 이것만 있지 센터는 없다는 겁니다. (판서하신 것을 가리키며 말씀하심) 센터가 어디 있어요, 센터가? 여기에 센터 러브를 옮겨 놓지 않으면 서구사회와 서구문명은 갈수록 어둡다는 겁니다. 그러지 않으면 우주가 용납하지 않는다 이거예요.

그래서 이와 같은 가정 형태의 조직을 중심삼고 보면 그런 가정은 하나의 교본이예요. 하나의 이상향, 이상국가를 이룰 수 있는 하나의 교본과 마찬가지고 그 나라는 이상세계를 이룰 수 있는 교본이다, 이렇게 보는 거라구요. 그거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그렇기 때문에 교본이 넷이 있어요, 가정교본, 국가교본, 세계교본, 우주교본. 그러면 이것을 어디서 교육하느냐? 가정에서 교육을 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기본교육을 해야 된다 이거예요. (녹음이 잠시 끊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