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는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최단 거리의 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21권 PDF전문보기

정도는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최단 거리의 길

종교의 형태에는 과거 종교, 현재 종교, 미래 종교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그러한 개념을 여기서 찾아낼 수 있어요. 그러면 과거의 종교는 어떠한 종교가 될 것이냐? 그다음에 현재 종교와 미래 종교는 어떤 종교일 것이냐?

이러한 문제를 볼 때, 과거의 종교 하게 되면 그것은 내가 복받기 위한, 자기를 위주로 하는 종교가 될 것입니다. 자기를 위주로 하고, 자기 종족이든가 자기 민족을 중심삼은 종교일 것입니다. 그러면 현재의 종교는 어떤 종교냐? 이것은 자기 민족을 넘어서 하나의 국가를 중심삼고 세계와 연결시킬 수 있는 종교일 것입니다. 또 미래의 종교는 어떨 것이냐? 세계를 넘어서 하나님에게로 가는 길과 연결시킬 수 있는 종교가 될 것입니다. 그렇게 보는 거예요. 왜 그러냐 하면, 지류가 합해 가지고 큰 강이 되어 대해로 들어간다고 보는데, 우리는 그러한 것을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 시대는 어떠한 시대냐? 민주세계와 공산주의가 싸우고, 자기 가는 길이 옳다고 주장하는 이런 시대에 왔습니다. 여기에 지금까지 내가 주장하던 길과 자기 주장이 벽에 부딪쳐서 지금 혼란, 혼돈의 상태에 빠진 시대입니다. 지금까지 믿던 종교도 여기에 부딪쳐 가지고 자기도 모르는 가운데 갈 길을 모색하지 못하고 기진맥진해 떨어져 나가는 것을 봅니다.

그러면 이제 앞으로의 종교는 어떻게 되어야 되느냐? 이러한 문제를 우리는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앞으로의 종교는 반드시 하나님과 동반하는 길로써 보조를 맞춰 직접 같이 가는 종교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오늘날의 기성종교로는 안 됩니다. 기성종교가 생각하는 것은 구원을 받되 자기구원이예요. 내가 구원받아야 된다는 거예요. 내 집이 구원받아야 된다는 거예요. 내가 구원받아야 되고, 그다음에는 내 아내 내 남편이 구원받아야 되고, 내 자녀가 구원받아야 된다는 거예요. 이처럼 자기를 중심삼은 가정 울타리를 벗어나지 못하는 종교로는 안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원하는 것은 하나의 개인을 찾기 위한 구원이 아니요, 하나의 가정을 찾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국가를 넘어 세계를 찾기 위한 거예요.

이렇게 볼 때 자기를 중심삼고 가정을 위주로 하는 종교시대는 이미 지나갔습니다. 더 나아가서 자기 국가를 위주로 하는 종교시대도 지나갔습니다. 오늘날 민주세계와 공산세계를 두고 볼 때, 민주주의의 정신적 기저는 기독교가 되어 있습니다. 민주주의를 창건해 가지고 지금까지 세계를 주도하던 기독교 사상권을 중심삼은 이 움직임은 어떻게 될 것이냐? 세계를 수습할 수 있는 세계주의적 종교 내용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이것도 지나가는 거예요.

그러면 우리가 필요로 하는 종교가 있다면 그 종교는 왜 필요하겠느냐? 하나님의 길을 찾아갈 수 있는 최고의, 제일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개인을 인도해 가지고 가정·종족·민족·국가·세계를 넘어서 천국까지 가야 돼요. 천국에 가기 위해서는 영계도 수습하고 가야 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세계를 기필코 넘어가야 되는 거예요. 이렇게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현재에 처해 있는 종교는 어떤 자리에 서 있느냐? 동양을 보게 되면 유·불·선·3교를 중심삼은 체제, 서구를 보게 되면 기독교체제, 중동을 보면 모슬렘 체제, 인도를 중심삼은 힌두교 체계, 이와 같은 것은 어디까지나 지역적인 한계선을 넘지 못합니다. 동반구, 서반구의 하나의 지역적인 한계선을 넘지 못한다 이거예요.

그러면 정도라는 것을 찾아가기 위한 표준을 세워야 되는데, 우리가 세울 수 있는 그 표준은 무엇이겠어요? 세계를 넘고 영계를 넘어서 갈 수 있는 직행길입니다. 그러한 길이 왜 정도가 되느냐? 하나님이 계시다면 하나님이 가야 할 길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으로부터 돌지 않고 직행해 가지고 가정과 종족과 민족과 국가와 세계와 천주가 하나되어 가지고 갈 수 있는 하나의 선이 있을 것입니다. 직단 거리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길을 가는 것이 올바른 길이예요. 우리 인류가 최후에 해결짓고 가야 할 올바른 길, 즉 정도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이러한 개념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