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중심삼고 하나될 때가 가장 좋은 때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23권 PDF전문보기

사랑을 중심삼고 하나될 때가 가장 좋은 때

자, 이렇게 볼 때에 대우주도 그렇게 되어 있을 게 아니냐. 낮과 밤이 작용하려면 반드시 하나는 올라가고 하나는 내려가야 된다 이거예요. 자, 물결도 맨 처음에 이렇게 되면서 높아지고, 이렇게 되면서 낮아집니다. 그러면 올라갈 때에만 좋고 내려 갈 때는 싫어 가지고 그것으로 끝이냐? 그것이 아니라 계속하게 될 때에는 올라가는 것도 좋은 것이요, 내려 가는 것도 좋은 것이요, 더 계속할 때는 내려가는 것이 더 좋은 것이 된다, 이런 논리가 여기서 형성된다 이거예요.

그 모든 것이 상대적입니다. 우리가 호흡 중에서도…. 그렇다구요. 댄스를 하더라도 이렇게 같이 추면 재미없다구요. 이렇게 손을 올리더라도 하나는 높고, 하나는 낮으면 됐다 이거예요. 그건 왜? 왜 그래야 되느냐 하면 사인 커브(sine curve;싸인 곡선) 때문이지요. 자 여러분, 하루에 입을 수없이 열고 있어요, 가만히 다물고 있어요? 어때요? 자기들도 모르지만 입도 힘이 주어졌다가 안 주어졌다가 이런다구요, 숨쉬듯이. 그런 말 처음 들을 거라구요. (웃으심)

여러분들 입술을 다물게 될 때 이빨이 다 같이 다물어져요, 어떻게 돼요? 입술을 다물게 될 때 이빨을 꼭 물고 입술을 다무느냐, 입술을 다물더라도 이빨은 떨어지느냐 이거예요. 입술을 꼭 다물면 이빨을 벌리든가 그렇지 않으면 혀가 뒤로 들어가는 그런 작용을 한다는 거예요. 반드시 상반적이다 이거예요. 숨쉬는 것도 공기가 소밀(疏密)이 되어 가지고…. 전부 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이치를 두고 볼 때에 우리 인생살이에 있어서 젊은 시대하고 늙은 시대를 어떻게 볼 것이냐? 이것을 딱 잘라 볼 수는 없지만…. 지는 해는 슬픈 해지만 다시 떠오르는 해는 영광의 해다 이거예요. 계속되게 될 때에는 그것이 슬픈 게 아니지요. 그러한 이치에서 보게 될 때 인생살이의 젊음의 때하고 늙음의 때라는 것도 우주의 동적인 박자와 마찬가지로 거쳐 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에 존재하는 물질 가운데에 하나님이 있다면, 사람이 그런 거와 마찬가지로 하나님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과 사람이 존재하게 되면 그 둘이 만날 수 있는 그러한 정오는 어느때일 것이냐? 거 있을 거예요. 하늘과 땅이 이렇게 같이 만날 수 있는, 그림자 없는 그런 곳이 있을 것이 아니냐 이거예요.

그다음에는 뭐냐 하면 너자 나, 나자 너, 이런 말이 있다는 거예요. 너자 나, 나자 너. 사랑하는 사람이 둘이 딱 하나가 돼 그림자가 없게 되면, 완전히 공(空)의 자리에 들어가게 되면 남편이자 나, 나자 남편이라 이거예요. 정오가 되면 전체가 밝은 것이 됩니다. 그때만이 모든 전부를 아래위로 완전히 비출 수 있는 때가 아니냐. 그림자가 없어요, 그림자가. 그 밝음을 통해서 '아. 모든 것이 찼다, 기쁘다, 좋다, 이상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우주 가운데 인간과 하나님이 정오와 같은 이런 자리에 서 가지고 그림자 없는 광명한 한때를 이루면 거 얼마나 멋지겠어요?

그래 가지고 어떻게 될 것인가? 스톱하는 거예요, 어떻게 되는 거예요? 응? 그때는 내려가더라도 그냥 내려갈 것이 아니라 남편이 앞에 서고 여자도 앞에 서고, 이렇게 가면 멋질 것이다 이거예요. 그 말은 뭐냐 하면, 하나님이 높아지고, 땅이 높아지고, 남편이 높아지고, 아내가 높아진다 이거예요. 거 무엇 중심삼고? 「사랑」 그래, 사랑을 중심삼고입니다. 그 이상이 없지 않으냐 이거예요.

자, 청소년 때는 뭘 먹더라도 혼자 집어 먹었다구요, 혼자. 관심이 없어요. 그저 나만 먹으면 된다구요, 나만 먹으면. 그렇지만 결혼하고 난 다음에는 보며 먹어요, 보며. 저기서 천천히 먹는데 나만 빨리빨리 먹고 기다리면 안 되거든요. 천천히 따라가며 먹는다구요. 그거 전부 다 박자를 맞추려고 그러는 거예요.

자, 천지 이치가 그렇다구요. 여자는 왜 키를 작게 만들었고 남자는 왜 크게 만들었느냐? 하나는 내려다 보고 웃고 하나는 올려다 보고 웃어라 이거예요. 그게 멋지다 이거예요. 그게 멋진 것입니다. 이렇게 보게 될 때에 나이 먹는 것이 나쁜 것만이 아니다 이거예요. 이럴 수 있는 개념을 우리가 이 자연 법도를 통해서 추리해 낼 수 있지 않으냐, 이렇게 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