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문제는 곧 사랑문제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30권 PDF전문보기

인간문제는 곧 사랑문제

성인이 있다면…. 남자 성인이 있고 여자 성인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남자 성인에게 `보다 가치 있는 것이 뭐냐?' 하고, 여자 성인에게 `보다 가치 있는 것이 뭐냐?' 하면 답변을 뭐라고 할까요? 답변은 같아요. 여자 성인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것이 뭐냐 할 때, 뭐라 할까요? 가치 있는 것이 뭐예요? 「사랑요」 사랑이 아니고 남자 성인이예요. 또 남자 성인한테 `무엇이 가치 있는 거요?' 하고 물어 보면 `여자 성인이다' 한다구요. (웃음) 답변이 틀렸어요, 안 틀렸어요? 여러분들 어떻게 생각해요? 「안 틀려요」 그럼 맞는 대답이예요? 「예」

그러면 남자 성인과 여자 성인은 무엇이 가치 있는 거예요? 그 여자 여자끼리 이쁘장하니까 요것이 가치 있는 거예요? 아이구, 코가 이렇고, 눈이 요렇고 하니 이게 가치 있는 거예요? 무엇 때문에 그렇게 되는 거예요? 여자에게는 남자가 필요로 하는 사랑이 있기 때문에 가치가 있는 거라구요. 그렇다구요. 여자에게는 왜 남자 성인이 필요하냐? 마찬가지예요.

그러면 그 사랑이 뭐냐? 도대체 사랑이 뭐냐? 어떻게 된 것이 사랑이냐? 그것이 어떻게 된 거예요? 사랑은 어디서 왔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인간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간다는 말보다도, 인간이 귀한 것 중에서 제일 귀하다고 보는, 남자가 제일 귀하다고 보고 여자가 제일 귀하다고 보는 그런 사랑이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하는 문제를 해결하면 이 인간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이렇게 보는 것입니다.

사람이 어디로부터 와서 어디로 가느냐 하는 문제보다, 사랑은 어디로부터 와서 어디로 가느냐 하는 문제가 더 중요한 것입니다. 그 사랑이 오는 길에 남자 여자가 있게 마련이고, 사랑이 가는 길에 참된 남자 참된 여자가 있게 마련이다, 그 말이라구요. 그러면 사랑의 종류가 몇 가지가 되느냐? 자, 흑인 사랑, 백인 사랑, 황인 사랑의 종류가 다를까요, 같을까요? 「같습니다」 같다구요. 같기는 같은데 가는 길은 어떨까요? 가는 길이 다른 길로 가고 마음대로 갈까요? 어때요? 「같습니다」 아마 같겠지요. 어때요? 아마 같겠어요, 아니면 공식적으로 같겠어요? 그래 할아버지가 다르고, 아버지가 다르고, 손자가 다를 수 있어요? 「아니요」 (웃음)

자, 이렇게 보게 되면 남자가 필요로 하는 여자, 여자가 필요로 하는 남자가 동서남북에 있으면 어때요? 요즈음 미국식으로 말이예요, 동서남북 사방으로 전부 다 다른 방향이겠어요, 절대적으로 같은 한 방향이겠어요? 미국 사람들, 확실하게 대답해 봐요. 「한 방향요」 어느 쪽이예요? 한 방향이예요, 사방이예요? 「한 방향입니다」 사방이지요. 「아니요, 한 방향입니다」 미국 사람들은 사방으로 있는 걸 좋아하잖아요? (웃음) 어때요? 「아니요, 하나입니다」 이게 미국식이예요, 미국식. (웃음) 절대적으로 한 방향입니다. 그러면 틀림없이 하나이니까, 절대적으로 한 방향이니까 가다가 뒤를 돌아올 수 있는 법이 있나요? 가면 가는 것이지 뒤로 돌아오는 법은 없다, 그 말이라구요. 뒤를 돌아보는 것은 절대적이 아니예요.

그래서 여편네는 잘생겼든 못생겼든 영원히 남자 궁둥이를 따라가야 되고, 남자도 여자 궁둥이를 영원히 영원히 따라가야 됩니다. 어때요? 그거 그럴 것 같아요? 내가 한 10년 동안 있다가 눈깔을 빼서 남의 눈과 바꿀 수 있어요? 절대로 바꿀 수 없는 거예요. 여러분 마음을, 마음을 빼 가지고 내 마음과 네 마음을 바꿀 수 있어요? (웃음) 그 마음을 바꿀 수 있어요? 「바꿀 수 없습니다」 가능한 거예요? 「아니요」 가능한 거지요. 「아니요」 (웃음) 왜 웃어요? 가능하다는 녀석은 정상적이 아니예요.

자, 눈 하나 귀 하나 마음대로 바꿀 수 없고, 마음 하나 마음대로 바꿀 수 없는 인간 자체가, 남자나 여자나 보다 가치 있는 것이라 해 가지고 정해져 있는 사랑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느냐 이거예요. 없다 이겁니다. 있으면 안 된다구요. 노예요, 예스예요? 어느 것이예요? 바꿀 수 있지요? 「노!」 예스! 「노!」 예스! 「노!」 (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