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과 사랑과 행복의 기원은 상대를 위해 사는 데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35권 PDF전문보기

이상과 사랑과 행복의 기원은 상대를 위해 사는 데 있어

어제 아침 귀국해서 정든 고국의 산야와 하늘을 바라보고, 또 오늘 저녁 여러분들 앞에 서게 된 본인의 마음은 어느때보다 감회가 큽니다. 여러분들께서 오늘 이처럼 본인을 환영함은, 레버런 문 개인에 대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공의를 위하여 사무쳐 살아온 레버런 문을 환영하는 것으로 압니다.

생각해 보면, 오늘 이 모임은 중대한 역사적 사건입니다. 본인 한 사람의 거취에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으며, 세계의 최고 지도자들이 만리를 멀다 하지 않고 달려와 본인의 귀국을 축하하는 이 사실이 어찌 간단한 일이겠습니까? 하나님의 뜻을 중심삼고 일생을 위하여 살아온 본인의 이상과 실천을 지켜 보고 감화 감동되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우주의 존재 질서는 위하는 것을 근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참다운 이상, 참다운 사랑, 참다운 평화의 세계는 하나님의 창조이상인 동시에 인간의 소망입니다. 그러므로 이상의 기원, 행복과 사랑의 기원은 상대를 위하여 사는 데에 있는 것입니다.

우주를 보면, 그 어느 존재물도 자기만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동물계는 식물계를 위하여, 광물계와 식물계는 동물계를 위하여, 또 이 모두를 합한 만물들은 인간을 위하여 존재합니다. 그러면 인간은 누구를 위하여 존재합니까? 인간은 하나님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 하나님께서는 또 만물들을 위하여 그들을 있게 하시고 성장 발전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위하는 것이 존재세계의 기본 질서인 고로 그 누구도 위하는 존재로 태어난 것이지 자신만을 위해서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남자가 태어난 것은 남자 때문이 아니고 여자를 위해서 태어난 것입니다. 여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미인이라 할지라도 여자가 태어난 본래의 의의는 여자 때문이 아니고 남자 때문에 태어난 것입니다. 남녀가 지니고 있는 소성과 감정도 모두 상대를 위한 것이지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부부의 경우 결혼하면서 '아! 나는 태어난 것도 당신을 위하여, 사는 것도 당신을 위하여, 죽는 것도 당신을 위하여' 하게 되면 이를 이상적 부부, 행복한 부부라고 하는데, 존재세계의 기본 질서로 보아 이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 하겠습니다.

거기서부터 참된 사랑은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참된 것은 위하는 데에서부터 기원을 찾아야 합니다. 참된 부모의 사랑도, 참된 자식의 효도도, 참된 부부의 사랑도 상대를 위하는 데에서부터 기원을 찾게 됩니다. 이 공식을 적용한다면 참된 부모는 자식을 위해 있는 것이요, 참된 효자는 부모를 위해서, 참된 국민은 나라를 위해서, 참된 주권자는 국민을 위해서 있는 것입니다. 이 모두에 참이 있고 행복이 있는 것입니다.

우주의 존재 질서가 이러하듯이 신이 계시는 본연의 세계, 즉 천국이나 낙원도 위해서 살고 위해서 죽어 간 참된 사람들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모든 종교가 희생과 봉사를 가르치고 위하는 사랑의 실천을 강조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위하는 자리는 자연스럽게 중심이 되고 존경받는 자리가 되는 것입니다. 가령 여러 형제들 중 나이 어린 동생이라 할지라도 위하는 사랑을 가졌으면 가족들의 귀여움과 선망을 독차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하는 생활은 개인적 기준의 질서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가정적인 기준에서 그 구성원들이 위하여 살 때에, 비로소 가족들의 참된 화합과 행복의 이상이 실현되는 가정천국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나아가 국가적 기준에서 전국민이 위하여 사는 데에서 국가천국이 이루어지고, 세계적 기준에서 전인류가 위하여 살 때에 전인류의 참된 화합과 행복의 이상이 실현되어 세계천국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