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42권 PDF전문보기

21세기 한국의 비전과 남북통일

나는 현실적이요 평범한 사람입니다. 여러분이 가진 눈과 마찬가지의 눈을 갖고 있고, 코도, 입도, 귀도, 몸도 여러분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까 그렇게 아시고….

교수님들은 많은 것을 알고 계시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사정을 잘 아실 거예요. 여기 계신 분들을 보게 되면 나보다 연령이 많으신 분들도 계시고, 내 연배 되는 사람 혹은 내 아래 되는 사람들도 있는데…. 우리는 평화교수 아카데미를 평화교수 가족이라고 합니다. 미국에서도 아카데미 패밀리(family), 패밀리라는 말을 씁니다. 아카데미 패밀리, 그거 좋지 않아요? 처음 오신 분은 그게 생소하실는지 모르지만, 앞으로 아카데미의 배후에서 주체가 되시니만큼 관계를 맺어 보면 그 깊은 내용을 이제 알게 될 것입니다.

할 얘기가 참 많습니다. 참 많지만, 9시 반까지 해주면 좋겠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이 방대한 내용을 여러분이 어떻게 이해할까 걱정입니다. 그러니 후원해 주기를 바라겠어요. 빨리 말해야 되겠습니다. 오토바이식으로 말이 빠르고 그렇더라도 이해하세요. 그렇게 하지 않고는 시간 내에 마칠 수 없습니다.

사실은 원고를 써 가지고 그것을 보고 이야기해야 할 텐데, 내가 그렇게는 안 합니다. 이 원고를 보고 이야기하게 되면, 기분에 맞춰 웃을래도 웃지 못하고, 웃는 얼굴을 볼래도 보지 못합니다. 웃는 얼굴을 보고 같이 웃다가 원고 줄이 틀리면 이게 망신이예요. 그런 망신이 없거든요. 그리고 우리는 가족이니까 원고는 집어치우고 맨손으로 단에 올라왔습니다. 일생 동안 말을 많이 해보았기 때문에 한번 해보려고 하니 용서하시고, 관용의 마음으로 이 시간 지내 보자구요.